• 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

인문사회계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은 가능한 한 모든 사회구성원의 행복한 삶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삶의 질을 저해하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것들을 해결하여 개인과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는 실천적 성격의 통합적 사회과학이다. 본 대학원 과정은 학부과정을 통해 습득한 복지현상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토대로 보다 전문적인 이론 및 실천기술을 강조하여 개인과 사회의 복지실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고급 사회복지실천가 및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TOP



교수소개

성 명 직 위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임춘식 교수 사회학박사(중국 문화대학교) 사회복지학 사회문제,노인복지
김조년 교수 사회학석사(독일 Georg Augustus 대학교) 사회학 현대사회론,장애인복지론
이태영 교수 정치학박사(미국휴스턴대학교)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법제론
오창순 교수 사회복지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 사회사업,방법론 가족치료,정신의료,사회사업,학교사회사업
박미은 교수 사회복지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위기개입론
김성한 교수 사회복지학박사(서울대학교)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이영미 조교수 사회복지학박사(연세대학교) 사회복지방법 사회복지실천론, 장애인복지론

TOP



교과목소개

사회복지학 전공

SW601 사회복지현장실습Ⅰ (Social Work PracticumⅠ) 3학점
사회복지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서 전문인으로서의 실천능력을 준비시키는 교육과정이다. 본 과목은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SW602 사회복지현장실습Ⅱ (Social Work PracticumⅡ) 3학점
사회복지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서 전문인으로서의 실천능력을 준비시키는 교육과정이다. 본 과목은 실천교육으로 적합한 사회복지 실무현장에 학생들을 배치하여 실제로 사회복지기관에서 교육받도록 한다. 서비스의 기획, 전달, 평가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사회복지기관 슈퍼바이저의 지도와 학교 실습교수의 지도를 통해 실질적인 업무를 익히도록 한다. 다른 학문분야의 교육과 차별화되는 특성을 나타내는 과목으로 사회복지학의 응용과학적 측면을 잘 반영하는 것이다
SW603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s) 3학점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인간을 돕는 전문직의 기본이 되는 지식이다. 여러 가지 다양한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행위 및 문제행동의 원인과 의미를 탐색하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간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또한 행동에 관한 심리이론과 성격이론 및 정신병리를 탐구하여 사회복지사 자신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높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SW604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3학점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SW60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3학점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SW606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3학점
이 과목은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서비스, 그리고 사회정책을 전공을 하는 석사 수준의 학생을 위해 개설한 세미나 과목이다.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각종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검토하고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 효율성의 증진에 초점을 둔다.
SW607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의 실태 및 효과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에 필요한 조사방법과 이와 관련된 기초적인 통계적 분석기법을 습득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가설설정, 조사설계, 자료분석기술, 보고서 작성방법 등을 구체적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SW608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3학점
사회복지정책이란 국민들에게 서비스와 소득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복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 조치와 관련된 정부의 정책이다. 본 강좌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접근방법, 분석의 틀 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통하여 다양한 영역의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SW609 사회복지통계 (Social Welfare Statistics) 3학점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주요 통계방법 중 하나인 회귀분석이 보다 깊이 있게 다루어진다. 회귀분석의 기본 원리와 가정 등이 다루어진다. 학생들은 회귀분석를 활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진단하고 다루는 논리와 기술을 습득한다. Logit 분석과 Probit 분석, 그리고 경로분석 역시 소개될 것이다.
SW610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elfare and Law) 3학점
사회복지법의 개념,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사업들이 어떤 법제 아래 수행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에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SW611 산업복지론 (Industrial Social Welfare) 3학점
산업복지란 근로자의 생활수준의 향상과 생활조건의 안정을 위해 실시되는 제반 시책을 의미한다. 본 과목에서는 국가의 공공산업복지, 사업주 중심의 기업복지 및 노동조합이 행하는 자주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고찰하고 근로자를 위한 보다 나은 복지모형을 모색한다.
SW612 비교사회복지론 (Comparative Social Welfare Studies) 3학점
현대국가들이 발전시켜 온 사회복지제도를 역사적인 시각에서 비교․연구한다. 유럽과 미국, 제 3세계 각국들의 경험을 각국의 정치 · 문화적 요인과 사회경제적 요인과 관련시켜 비교함으로써 다양한 사회복지제도의 발전을 이해하도록 한다.
SW613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ocial Work Supervision) 3학점
슈퍼비젼의 주요기능인 행정적 기능, 교육적 기능의 이론 및 기술과 기법의 학습에 중점을 두고 슈퍼바이저의 학생실습지도와 중간관리자로서의 하위직원관리에 적절한 행정원칙과 개념을 활용하여 여러 유형의 사회복지기관 수준에서 활용 가능한 지도감독의 모델을 탐구한다.
SW614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ork Welfare) 3학점
지역사회복지 증진을 위해 자치적으로 전개하는 문제해결 방법 등을 검토한다. 지역주민의 참여를 조직화하고 지속화하는 지역사회개발, 전문가들에 의해 합리적 해결방안을 강구하는 사회계획, 참여를 통해 정책적 변화에 개입하는 사회행동 등에 대한 제반이론을 학습하고 실천기술을 다룬다.
SW615 사회복지발달사 (History of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가 어떤 과정을 거쳐 발전해 왔으며, 사회복지가 어떤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였는지를 고찰하고, 사회복지 발전에 영향을 끼친 요인을 탐색하여 미래 사회복지 발전의 방향을 전망한다.
SW616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3학점
아동의 특성 및 아동의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세우고, 아동복지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며, 아동복지의 실천방법,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정책 및 제도를 이해하여 아동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킨다.
SW617 청소년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Youth) 3학점
청소년의 문제와 복지, 문화에 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서비스, 문화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SW618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y) 3학점
장애인 발생의 예방과 기능강화, 장애인을 위한 재활사업, 생활지원책, 그리고 복지프로그램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장애인의 사회참여 및 사회복귀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SW619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3학점
산업사회에서의 노인문제와 각종 노인복지 프로그램과 정책을 논의함으로써 최근 우리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문제의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SW620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3학점
가족복지는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보다 통합적이고 예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적 활동을 의미한다. 본 과목은 현대의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의 변화를 추적해 보고 우리나라의 가족문제와 가족정책을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고찰하는데 초점을 두어 현존의 복지정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상적인 가족복지의 모형을 연구한다.
SW621 가족치료 (Family Therapy) 3학점
개인의 심리적, 정신적 문제의 해결을 위한 가족치료와 개인치료간의 차이를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그 효율성을 비교하고 여러 가지 가족치료 이론과 기술을 탐구하여 우리나라의 상황에 적절한 모형을 선택하여 그 기법의 개발과 습득에 초점을 둔다.
SW622 학교사회복지론 (School Social Work) 3학점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서비스를 통하여 학교교육이 본래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일부이다. 특히 학교 부적응으로 인하여 증가되는 학교문제들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전문사회복지 방법을 소개하고 인성교육을 통한 참교육과 열린 학교를 목표로 하는 교육개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한다.
SW623 사회복지시설론 (Social Welfare for the Institutions) 3학점
다양한 사회복지 시설들을 행정, 자금, 서비스기술 등 전반적인 운영과 정책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사회복지 시설의 효과성,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대안개발에 초점을 둔다.
SW624 사례관리연구 (Studies on case Management) 3학점
원활한 사회적 기능향상과 자아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요하는 개인이나 집단 치료와 복지서비스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회사업기법을 발전시킨다.
SW625 보건∙의료보장론 (Studies on Health and Medical Care) 3학점
보건 및 의료보장분야에서 욕구의 특성, 보건 및 의료서비스의 성격에 대한 이론, 보건 및 의료의 이용행태, 보건 및 의료정책의 쟁점 및 이론을 배우며, 보건의료의 서비스전달체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SW626 교정복지론 (Correctional social welfare) 3학점
다양한 사회적 일탈행위의 원인을 이해함으로써 교정복지에 관한 기본이해를 갖추게 한다. 또한 사회적 일탈문제의 규모와 실태를 파악함과 동시에 이들을 돕는 교정복지서비스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한 후 교정복지서비스의 치료기능을 강화하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사회적 일탈자들의 진정한 재활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SW627 군사회복지론 (Military social welfare) 3학점
군사회복지의 필요성 및 기본적인 개념을 살펴보고, 군에서 수행하는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을 이해한다. 또한 군에 대한 특수한 지식과 통합적 실천방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군사회복지의 실천과정 및 기술을 습득한다.
SW628 의료∙정신보건사회복지론 (Medical & Mental Health Program Development & Assessment) 3학점
의료 및 보건 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 환자들의 기능 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또한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 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연구한다. 본 과목은 최근에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정신보건사회복지 분야의 특정한 주제를 정하여 세미나 형식의 수업을 진행한다. 수강자가 공통으로 특별히 관심을 갖는 분야를 주제로 정할 수도 있다.
SW629 장애인과가족복지 (Disability and Family Welfare) 3학점
장애인의 가족과 가족복지의 현황과 문제점을 생애주기별로 파악하며, 장애인 가족의 삶이 질 향상과 궁극적으로 장애인의 재활을 돕기 위한 장애인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SW701 사회복지정책분석론 (Social Policy Evaluation) 3학점
개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타당성, 정책목적 달성수준, 효율성의 차원에서 계량적인 평가를 시도한다. 이미 집행되었거나 현재 집행중인 사회복지정책 대안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여, 정책들간의 효과를 비교·분석한다.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평가방법의 다양성 검토와 이들 평가방법들을 사용한 프로그램 평가의 가능성 검토도 포함한다.
SW702 사회복지행정연구 (Studies o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Seminar on Current Issues) 3학점
현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제반 연구방법과 최근의 쟁점들을 검토하고, 새로운 복지행정 구현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SW703 지역사회개발과사회계획 (Community Development and Social Planning) 3학점
유사한 문제에 직면한 사람들간 상호연대의식을 개발하여 공통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자기성장이라는 개인적 목표와 공통의 과업달성이라는 사회적 목표를 동시에 이룩하려는 방법과 관련된 제반이론을 학습하고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SW704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3학점
사회복지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방법을 학습하며 동시에 개발된 프로그램의 목표달성 여부를 점검 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모색한다.
SW705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와 관련된 조사자료의 기본적 특성과 분석 절차를 이해한 후 구체적인 조사질문이나 가설에 따른 통계적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조사자료에 대한 기본적 분석 방법 및 해석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조사자료 분석 경험을 제공한다.
SW706 사회복지현장연구 (Studies on Social Work Field) 3학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 기관이나 시설의 현장 답사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실천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이를 한차원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연구한다.
SW707 비영리조직과사회복지 (Non-profit Organization and Social Welfare)3학점
사회복지조직을 포함한 비영리조직이 다원적인 사회구조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의의, 조직의 특성을 검토하고, 비영리조직에 대한 관리기법을 실제적 사례와 함께 연구한다.
SW708 사회복지쟁점연구 (Studies on Social Welfare Issues) 3학점
최근 한국사회에서 가치, 이론, 방법 등의 차원에 걸쳐 쟁점으로 부각되는 이슈에 대한 심층적 분석과 개선방향 및 과제를 연구한다.
SW709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ork Practice Ethics) 3학점
사회복지 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윤리관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회복지 전문인으로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가치관, 철학, 윤리관을 정립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을 논의한다.
SW710 사회복지실천기술연구 (Studies on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3학점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SW711 임상사회복지연구 (Studies on Clinical Social Work Practice) 3학점
임상에서 실천되고 있는 사회복지 제반이론을 적용하여 사례를 분석하고 효과적 원조방법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SW712 위기개입론 (Crisis Intervention) 3학점
현 정신건강에 대한 제반 연구방법과 최근의 쟁점들을 검토하고, 새로운 정신건강서비스 구현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SW713 학교사회사업프로그램개발과평가 (School Social Work Program Development & Assessment) 3학점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개발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고, 실제로 운영되는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에 그 분석적 모형을 적용한다.
SW714 노인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 (Development of the Welfare Programs for the Elderly & Assessing) 3학점
노인복지 서비스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며, 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는 주택, 다양한 기관과 시설, 지역사회 등이고, 서비스 제공자는 공식 및 비공식, 그리고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형태가 있다. 본 과목은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원리와 기법, 그리고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SW715 장애인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 (Evaluation, Development & Assessment of Disability Programs) 3학점
장애인복지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및 개발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고, 실제로 운영되는 장애인복지프로그램에 그 분석적 모형을 적용한다.
SW716 사회복지모금과자원개발 (Fund Raising Strategy and Resources Development) 3학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재정확보 방안으로서의 전문적인 모금전략과 지역사회 자원개발을 연구한다.
SW717 정신병리와치료연구 (Psychopathology and Treatment) 3학점
현대 정신의학이 제시하는 다양한 문제 행위의 병리와 그 치료를 사례에 비추어 임상적으로 연구한다. 가정환경, 사회환경, 병원 및 시설환경 등이 행동과 치료에 미치는 영향과 치료 절차의 윤리적 의의도 함께 고찰한다.
SW718 약물및알콜남용과사회복지실천 (Alcohol & Other Drug Abuse & Social Welfare) 3학점
청소년 및 성인의 알콜 및 약물남용에 대한 원인과 증상을 분석하고 사회적 재활을 위한 사회사업적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SW719 기독교와사회복지연구 (Studies on Christian Social Work) 3학점
교회나 종교기관을 중심으로 사회사업활동을 전개함에 있어서 필요한 종교적 이념, 방법론, 자원봉사이론, 일반사회사업과의 관계 등에 대한 연구와 함께 교회나 종교단체가 실질적으로 지역복지에 공헌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SW720 블론티어즘의이론과실제연구 (Studies on the Theory & Practice of Volunteerism) 3학점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실천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함으로써 자원봉사 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SW721 아동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 (Development & Assessment of Child Welfare Programs) 3학점
현 아동복지에 대한 제반 연구방법과 최근의 쟁점들을 검토하고, 새로운 아동복지서비스 구현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SW722 청소년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 (Development & Assessment of Youth Welfare Programs) 3학점
현 청소년복지에 대한 제반 연구방법과 최근의 쟁점들을 검토하고, 새로운 청소년복지서비스 구현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SW723 가족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 (Family Welfare Program Development & Assessment) 3학점
가족복지와 가족치료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실천모델의 이론적 기반과 기술 등을 소개하며, 사회체계 이론에 근거하여 조직의 행동을 이해하고, 조직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책으로써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향상 시키며, 나아가 프로그램이 본래의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가를 평가하고 점검하며 목표달성을 촉진시키는 기술을 학습한다.
SW724 의료∙정신보건프로그램개발과평가 (Medical and Mental Health Program Development & Assessment) 3학점
의료 및 보건 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요소, 환자들의 기능 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하여 사회체계 이론에 근거하여 조직의 행동을 이해하고 조직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책으로써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향상 시키며 나아가 프로그램이 본래의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가를 평가하고 점검하며 목표달성을 촉진시키는 기술을 학습한다.
SW725 문화변동과정신보건 (Sociocultural Change and Mental Health) 3학점
사회, 문화와 인간의 정체성형성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끊임없이 변동하는 사회.문화 현상은 개인이나 집단(사회)의 정체형성에 직접 영향을 준다. 특히 변동이 심하게 일어날 때 전통가치아 새로운 가치 사이의 격차와 혼란상황(아노미 현상)은 인간의 정신건강에 커다란 문제를 유발한다. 이 과목에서는 그러한 사회.문화적 변동과 인간의 정신건강의 관계와 그에 따라서 나타나는 개인과 사회의 현상들을 연구하고 그에 대응하는 방법을 찾아본다.
SW726 사회복지질적연구방법 (Qualitative Research Methode of Social Welfare) 3학점
사회복지 현장을 연구하기 위하여는 양적, 질적 연구를 겸하여야 한다. 이 질적 연구방법에서는 양적연구를 통하여 관찰하거나 찾을 수 없는 세밀한 부분과 조사대상자나 연구대상의 심층적 표현이나 내적자료를 분석하므로 사회복지의 현상파악에 접근한다.
SW727 사회복지와인권 (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s) 3학점
인간다운 삶의 기본이 되는 인권에 대한 연구와 존엄한 인권에 맞는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체계 형성이 어떠해야 하는 지를 연구한다.
SW728 현대사회복지정책비교연구 (Comparative Studies on the Modern Social Welfare Policy) 3학점
서방국가들의 사회복지정책을 비교연구하고 그 차이를 조명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1980년대 이후 소위 복지국가의 위기시대에 이들 국가들이 이 위기에 어떻게 대응해 왔는지, 그리고 그러한 대응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논의의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해 복지국가의 재편경향에 따른 사회복지정책의 변화, 새로운 복지 패러다임 등을 논의한다.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TOP



교육과정

  • ① 사회복지 이론 및 실천기술 교육의 강화 : 사회복지의 제반분야에 대한 이론을 학습시키고 구체적 실천기술을 터득시킴으로써 사회복지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 ② 사회복지 전문인이 가져야 할 자질 및 사명감의 고취 : 현장실습 및 자원활동을 통하여 인간 행동의 올바른 이해에 기초한 인간관계의 기술과 투철한 인간애에 입각한 사회봉사의 사명감을 갖추도록 한다.
  • ③ 사회구조에 대한 거시적 이해능력의 강화 : 개인의 삶을 결정하는 국가, 지역사회 및 사회기관의 복지정책의 수립과 집행과정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을 배양시킨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