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

인문사회계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 전공자를 비롯하여 영유아 보육과 상담 및 치료의 다양한 현장에서 일하는 아동복지관련 종사자들에게 학문적 발전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각 전공분야에서의 전문적인 자질 향상과 더불어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서의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이에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아동복지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OP



교수소개

성 명 직 위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박영애 교수 이학박사(고려대학교) 아동발달 및 상담 아동발달, 자녀양육, 아동상담 및 심리치료
최목화 교수 이학박사(연세대학교) 주거환경 및 아동환경 디자인 아동놀이환경디자인, 놀이환경행태심리
양명숙 교수 철학박사(Heinrich-Heine Duesseldorf Univ.) 발달심리 및 상담 가족상담 및 치료, 부모교육, 상담프로그램 개발
나종혜 교수 철학박사(Pennsylvania State Univ.) 영유아 보육 및 아동교육 영유아발달, 영유아 및 아동보육, 부모자녀관계
김민정 부교수 이학박사(숙명여자대학교) 아동 및 청소년 복지 아동/청소년 복지서비스

TOP



교과목소개

아동복지학 전공

CD601 정신분석 (Psychoanalysis) 3학점
인간의 무의식과 성격구조 및 성격발달에 관한 정신분석학적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여 아동과 부모의 심리 및 부모자녀관계의 역동을 이해하고, 아울러 교육적, 상담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D602 분석심리학 (Jungian Psychology) 3학점
인간의 내면과 무의식 및 정신 병리와 그 치유 과정에 관한 융의 분석심리학적 이론과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하여 이론적으로 중요한 개념들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아동과 부모의 상담과 심리치료 상황에 바르게 적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CD603 심리평가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ing) 3학점
임상 상황에서의 진단과 치료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심리 측정과 평가 도구들을 다루어봄으로써 그 기법들을 배우고 익혀, 실제 상황에서 아동 및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심리평가 도구들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CD604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3학점
인지를 소유하고 활용하며 동시에 인지에 의존하고 또한 인지를 수정해 나가는 존재로서의 아동 또는 인간의 적응과 부적응은 그의 모든 행동의 시작점이자 귀결점으로서의 인지가 어떠한 구조와 내용을 담고 있는가와 그것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는 인지치료의 이론에 대해 개관하고, 아동과 부모를 위한 인지치료의 구체적 실제기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CD605 행동치료 (Behavior Therapy) 3학점
행동 수준의 변화만이 진정한 변화이고, 그러한 변화는 전문적인 행동수정 프로그램과 절차에 의해 유발되고 완성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행동수정. 치료의 다양한 기법과 절차들에 대해 학습하여, 아동이 보이는 문제와 장애의 유형과 특성에 맞는 행동주의적 기법들을 올바르게 판별하고 적용할 수 있는 이해와 기술을 습득한다.
CD606 게임놀이치료 (Game Play Therapy) 3학점
게임놀이치료는 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하는 것으로, 아동심리치료와 놀이치료의 한 접근방법이다. 게임놀이치료 과목은 수강자로 하여금 아동이 다양한 종류와 형태의 게임에서 경험하는 경쟁과 성패의 상황과 감정들을 표현하고 수용하면서, 새로운 역할과 정보를 습득하고, 규칙을 준수하며, 사회적 관계 형성․유지의 기술을 배우고, 사회적․정서적․인지적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과 구체적 기술을 학습하게 하는 교과이다.
CD607 대상관계이론 (Object Relationship Theory) 3학점
모든 영아는 대상추구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를 지니며 그 인생초기의 대상관계 경험이 아동의 자기자아 형성과 성격발달 및 이후의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위에 성립된 대상관계 이론에 대해 학습하여, 초기의 부정적 관계 경험이 부적응과 행동 문제로 이어지는 과정과 경로에 대한 이해를 얻음과 동시에, 아동이 보이는 다양한 발달적․심리적․행동적 문제들의 치료적 접근 방법을 이러한 이론적 뿌리에서 찾고 그 기법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CD608 놀이치료이론 (Theories of Play Therapy) 3학점
놀이치료의 제 이론들을 학습하면서 이론별 기본 철학과 접근방법 특징, 주요 기법 및 강점과 제한점 등을 비교 연구해 봄으로써 아동의 건강과 행복 및 부모자녀관계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의 다양한, 그리고 통합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CD609 부모상담 (Counseling for Parents and Teachers) 3학점
부모됨의 의미와 부모역할 수행에 대한 기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교육을 넘어서, 가족구성과 발달단계, 가족관계 특성과 기능양식, 부모의 성격과 가치관, 그리고 문제와 갈등의 유형과 수준 및 그 역동성 등에 초점이 맞추어진 상담과 개입의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CD610 단기치료 (Short-Term Play Therapy) 3학점
치료에 소요되는 경제적, 시간적 부담과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비교적 효율적으로 아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출현한 보다 단기적이고 구조화된 방식의 놀이치료 방법들에 대해 학습한다.
CD611 아동중심놀이치료 (Child-Centered Play Therapy) 3학점
인간중심 또는 내담자중심의 비지시적 상담이론에 기초한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 그 기본 철학과 이론적 체계, 치료자의 자세와 주요 치료 원리 및 기법들에 대해 학습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그 효과를 비판적,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확인한다.
CD612 미술치료 (Art Therapy) 3학점
다양한 심리치료의 수단적 매체 가운데서 미술 재료와 활동이 지닌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발굴하고 활용하여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돕는 방법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CD613 음악치료 (Music Therapy) 3학점
소리와 음악에 대한 인간의 천부적 감수성과 반응을 이해하고, 그 통로를 이용하여 인간의 감각과 감정과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심리치료 기법의 하나인 음악치료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아우른 학습을 시도한다.
CD614 치료놀이 (Therapy Play) 3학점
발달적 지체나 이상을 보이는 아동들, 또는 어머니와의 애착 형성에 어려움을 겪은 아동들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치료놀이의 고유한 상호작용 방식과 다양한 접촉을 통한 소통과 치유의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CD615 아동상담세미나 (Seminar on Child Counseling) 3학점
아동을 위한 상담 전반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면서, 사회 변화와 더불어 아동과 부모가 과거보다 흔히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갈등과 어려움의 종류와 형태 및 원인과 기여 요인을 파악하고, 심도 있는 탐구와 논의를 통해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CD616 보육환경연구세미나 (Seminar on Child Edu-care Environment) 3학점
보육환경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본 교과에서는 보육환경관련 문헌을 고찰하고 현장의 보육환경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여 보육환경 개선을 위한 연구에 중점을 두고 토의한다.
CD617 아동공간이론 (Theory of Child Space) 3학점
본 교과에서는 아동기의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하여 아동이 주로 사용하는 공간을 중심으로 공간이론을 살펴본다. 아동공간 이론은 환경행태학적 측면에서 환경-행태와의 양방향성, 상호의존성을 강조하고 있는 역사적 이론과 공간 사례를 중심으로 공부하고 토의한다.
CD618 실외놀이환경사례연구 (Case Study for Outdoor Space Design) 3학점
놀이는 아동발달의 가장 대표적인 표현이며 아동의 영혼 내에 있는 것을 자유롭게 나타낸다. 본 교과에서는 놀이와 학습, 인간정신을 고양시키는 환경창조를 목표로 아동을 위한 진정한 놀이환경을 제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CD619 아동과환경세미나 (Seminar for Child & Environment) 3학점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이루어지므로 아동기에 있어서 환경의 영향성은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특히 유아기는 신체적, 사회적,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 아동발달은 공간환경 내에서 경험 및 상호작용하는 환경의 질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인 조건 및 자극과 그것의 상호작용을 환경으로 볼 때 아동과 환경의 관련이론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연구들과 사례들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연구한다.
CD620 아동환경행태론 (Environment Behavioral Theory of Children) 3학점
아동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아동과 환경의 관계에서 아동행동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서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환경과 아동행태간의 관계를 생태학적인 입장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 교과에서는 아동의 발달과정과 이것이 일어나는 환경세팅과 관련된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
CD621 보육시설계획연구 (Study the Planning for Child Care Center) 3학점
보육시설의 확대공급으로 인한 질적인 보육시설 환경 계획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스케일에 적합한 보육시설을 계획하고 분석한다. 기존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제시한다.
CD622 영유아보육환경구성(Edu-care Environment for Young Children) 3학점
보육환경은 감각으로 배우고 받아들이는 영유아기에 있어서 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보육환경 구성원리와 영유아기에 대한 발달적 이해를 바탕으로 보육환경 구성요소인 색 환경, 빛 환경, 음 환경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하여 바람직한 보육환경구성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CD623 아동가구디자인과시장분석 (Marketing Analysis & Furniture Design for Children) 3학점
아동가구 및 놀이가구에 대한 시장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사용자 요구에 바탕을 둔 아동가구 및 놀이기구 디자인을 실습한다.
CD624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3학점
내담자의 문제 및 욕구해결을 위하여 집단형성에서 종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여, 상담 전문가로서 상담기술을 더욱 연마하는 과정이다. 이에 개별적, 집단적 접근에 의해 개인의 자기 통찰력을 도모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며 인간적 성숙을 촉진시키는 원조기술을 습득케 한다. 이에 다양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문제와 원인을 규명하고 원조목표와 목표달성 방법들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원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CD625 비행상담 (Delinquency Counseling) 3학점
비행 청소년의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 행동 및 부적응 현상들을 교정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상담기술 및 이들과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습득함으로서 비행 청소년을 상담하는 상담자로서의 이론적, 기술적 역량과 자질을 배양한다.
CD626 청소년상담의이론과실제 (Theories & Practise of Adolescence Counseling) 3학점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이 시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특히 청소년 전환기의 문제에 집중하여 이 시기의 갈등을 대처하기 위한 상담이론, 실제적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CD627 가족발달이론 (Theories of Family) 3학점
가족발달과 제 현상에 대한 과학적 접근으로 가족발달과 관련된 제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가족발달 연구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더불어 사회교환 이론적 접근, 상징적 상호작용적 접근, 일반 체계론적 접근, 갈등이론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 발달단계적 접근 그리고 가족생태학적 접근 등에 대하여 구체적인 이론들을 분석 평가해 본다. 따라서 가족발달에 따른 제 현상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조명해 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가족과 관련된 제 현상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CD628 가족상담의이론과실제Ⅰ (Theories & Practise of Family CounselingⅠ) 3학점
가족상담에 관련된 제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가족상담 이론에 역사적 고찰을 비롯하여 정신분석적 접근, 대상관계론적 접근, 상징적-경험적 접근, 구조주의적 접근, 전략적 접근, 기능적 접근, 문제해결 중심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와 더불어 이혼과 관련된 이론적 접근법들과 가족상담에 관련된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따라서 각 이론들을 비교 분석 해 봄으로써, 각 접근법의 특징들과 장․단점들을 파악하여, 가족문제의 특성에 따라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CD629 가족상담의이론과실제Ⅱ (Theories & Practise of Family CounselingⅡ) 3학점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I에 이어 가족치료에 관련된 제 이론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가족상담 이론에 대한 최근 이론들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가족상담에서의 적용에 대하여 심도있게 알아보기 위하여 행동주의 접근과 결혼상담 모델, 보엔의 가족치료 모델, 단기 가족치료와 MRI 접근 모델, 내용접근적 모델, 에릭슨의 가족치료 모델, 밀란 가족치료 모델, 가족심리 교육적 치료 모델,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 상징적-경험적 모델 등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CD630 상담이론 (Theories of Counselling) 3학점
상담과 관련하여 현대 치료 체계의 중요한 개념과 실제 들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에 상담 실제에서의 윤리적 문제와 직업적인 쟁점에 관하여서도 논하고자 하다. 따라서 전문 상담자로서의 특성 및 자세 등을 비롯하여 심리상담의 윤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신분석 치료, 아들러학파 치료, 실존 치료, 인간 중심 치료, 형태 치료, 의사교류 분석, 행동 치료, 합리적 정서 치료, 인지적 행동 치료, 현실 치료 등을 알아보아 이를 통합하고 현명하게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CD631 개별상담 (Counseling) 3학점
개별상담에 대한 기초 이론과 더불어 상담과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에 상담의 적용영역과, 상담의 방법 및 제도, 상담의 학문적 배경과 이론, 상담의 연구분야, 그리고 상담교육과 전문가 관리 등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따라서 각 영역별에 따른 개별 상담을 기본 모델로 두고, 정신건강문제, 성격문제, 교육과 학습문제, 진로문제, 직업 적응문제, 부부문제, 가족문제, 기타 문제 등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접근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상담교육에 관련된 제 문제들에 대하여서도 다루고자 한다.
CD632 성격이론 (Theories of Personality) 3학점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의 성격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접근하여 이를 이해하고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인간 성격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성격이론에 대한 특성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이론,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헨리 머레이의 성격 욕구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울포트의 특질 성격론, 켈리의 인지성격이론, 마슬로의 인본주의적 성격,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등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CD633 상담자교육및슈퍼비전 (Supervision of Counseling) 3학점
유능한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상담자의 상담 능력을 슈퍼비전을 통하여 향상시키고, 이와 더불어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현장에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자 교육을 강화시킨다.
CD634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3학점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가들이 정신적인 문제를 가진 내담자들을 좀 더 바람직한 적응 수준으로 이끌 수 있도록 역기능적인 심리적 장애 문제를 다룬다. 이에 약물 중독을 비롯하여 신경증 및 불안증, 우울증, 분열증, 편집증 등과 더불어 다양한 정신 병리적인 측면에 대하여 알아본다.
CD635 보육철학및보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Child Care) 3학점
현재까지 보육학에서 기초가 되었던 보육 사상가의 철학과 우리 사회에서 영유아 및 아동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반이 되는 보육 철학을 알아본다. 더불어 현재 보육의 개념이 생기기지 보육의 변천사를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 이 시대의 우리가 생각하는 보육의 개념을 정리하고 앞으로 보육분야의 학문적인 전망과 현장에서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CD636 영유아행동연구 (Observation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3학점
영유아의 행동 및 발달적 변화를 정확하게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며 올바르게 해석하는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영유아 이해에 유용한 연구방법인 관찰법의 다양한 유형과 사용기술에 대해 배우고 면접법과 검사지 활용법을 함께 익혀 질적 연구를 위한 다각적인 자료수집 능력을 기른다.
CD637 영유아발달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3학점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 이론을 기초로 영유아기 발달과업과 발달특성 등을 살펴보고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경험하는 이 특별한 시기동안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영유아기에 대한 기본 연구들을 고찰하며 탐색해 본다. 특히 영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래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대하여 살펴본다.
CD638 부모․자녀관계세미나 (Seminar on Parent-Child Relationship) 3학점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자녀 관계를 부모와 영아의 상호작용부터 후기 부모 자녀 관계까지 살펴본다. 선행 연구들의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서 영유아의 선천적인 특징과 아동의 성장 단계에 맞는 바람직한 부모 행동을 탐색해 보며 부모 자녀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적인 요인들을 분석해 본다.
CD639 보육프로그램평가및개발 (Evaluation & Development of Educational Intervention for Young Children) 3학점
현재까지 개발된 성공적인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교육과정 요소에 맞추어 기존 보육 프로그램들의 장 단점을 분석 평가하여 본다. 이를 기초로 우리 현 실정에 맞고 아동의 발달 단계를 감안한 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초 작업을 수행해 본다.
CD640 아동교재평가및개발 (Evaluation &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aterials for Young Children) 3학점
출생에서부터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교육에서 사용되는 교재 교구의 중요성과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들을 알아보고 각 발달단계에 맞는 교재들을 선정하고 평가, 분석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한다. 더 나아가서 사회적인 요구에 부합하고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D641 아동보육세미나 (Seminar on Child Care) 3학점
영아, 유아, 방과후 보육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와 연구들을 중심으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아동보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토론하여 본다.
CD642 유아교수이론및실습 (Theories and Practice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학점
영유아를 가르치는 여러 가지 교수 이론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지 현장 실습을 통하여 연구해 본다.
CD643 사회정서교육연구 (Education for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3학점
아동의 사회성 발달 및 정서발달의 기제와 단계별 특징에 관한 이론들과 아울러 이론형성의 과정을 검토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사회적 관계형성과 친사회성 발달, 그리고 자기정서 인식 및 조절과 타인의 정서 이해 및 공감 능력 발달 등 사회정서적 적응행동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르고 부적응과 문제 상황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D644 인지교육연구 (Education for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3학점
아동의 인지 발달 과정에 대한 고전적인 이론과 최근 이론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들을 알아보며 이러한 이론과 연구 결과들이 어떻게 아동 교육과 보육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더 나아가서 아동의 인지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육 방법에 대하여 연구해 본다.
CD645 아동복지세미나 (Seminar on Child-welfare) 3학점
아동복지와 관련된 최근 정보와 주제들에 대하여 검토하고 토론하도록 한다.
CD646 아동복지프로그램개발및평가 (Child-welfare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3학점
아동복지 서비스 분야별로 그 대상과 욕구와 요구에 대응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원리를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해 본다
CD647 아동복지와법 (Child Welfare & Law) 3학점
아동복지 분야에서 법이 지니는 의미를 이해하고, 아동복지 제 관계법들의 제정 배경, 주요내용 등을 분석 고찰한다.
CD648 특수아동복지론 (Welfare of Child with Special Needs) 3학점
특수아동의 개념과 범주, 특수아동의 특성과 적응상의 문제를 이해하고 특수아동의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가족과 사회의 역할을 알아본다.
CD649 아동․청소년복지교육 (Welfare Education for Child and Youth) 3학점
복지실천 전문가를 대상으로 현대사회 복지서비스의 소비자인 아동과 청소년에게 이들이 복지서비스를 권리의 차원에서 이해하도록 돕고 인권의 측면에서 욕구와 요구를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는 이론, 방법을 학습하고 나아가 교육 매체개발을 연습한다.
CD650 아동․청소년복지실천및평가 (Child And Youth Welfare Practice & Evaluation ) 3학점
아동․청소년기를 대상으로 개발된 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를 실천현장에 적용해보고 이의 효율 및 효과 평가를 학습한다.
CD651 청소년복지세미나 (Seminar on Youth Welfare) 3학점
사회변화의 흐름속에서 청소년기를 대상으로 한 복지실천의 내용과 분야를 살펴본다. 그리고 청소년 복지 실천상의 지향점, 모델에 대해 고찰한다.
CD652 가족복지세미나 (Seminar on Family Welfare) 3학점
가족체계를 복지실천의 대상으로 보고 가족의 복지 증진에 필요한 제이론을 학습하며 가족문제를 해결하는 제반 대책을 정책적, 행정적, 실천기술적 차원에서 모색해본다.
CD653 아동․청소년권리연구 (Children's Right) 3학점
인권이라는 차원에서 아동청소년 권리옹호의 배경과 의미를 비롯하여 아동∙청소년의 생활환경속에서 이들의 권리옹호 및 침해 실태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최근 연구동향, 학술활동 분석을 실시해보고 아동청소년 권리 옹호의 방법과 추후 과제를 살펴본다.
CD654 부모교육연구 (Research on Parent Education) 3학점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아동발달 및 부모역할 변화에 대한 제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부모역할, 아동문제에 대한 부모역할, 자녀의 발달적 시기 변화에 따른 적절한 부모역할 변화에 대해 탐색해 본다. 그리고 이의 실제 활용에 대해서 연구한다.
CD655 발달이론 (Theories of Development) 3학점
인간 발달 특히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론들을 고찰하고 이론의 형성 배경, 이론들이 현대 아동복지학 연구에 기여한 바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각 이론들에 대한 학문적인 비판을 개진하는 시각을 키운다.
CD656 연구방법론 (Methodology) 3학점
사회과학 연구의 기본인 사회과학방법론; 과학적 연구, 경험적 연구방법, 자료수집 방법, 표본 추출 방법, 질문지 작성, 측정 및 척도, 관련 통계분석 등을 다룬다.
CD657 고급통계학 (Advanced Statistics) 3학점
아동복지학 연구를 위한 자료의 통계처리 및 분석방법을 습득하고, 최근에 개발된 통계처리방법을 습득하여 그 활용방안 및 문제점을 검토한다.
CD658 통합보육특론 (Child Care in Various Settings) 3학점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로 필요해진 특수한 상황의 보육 현장에 대하여 알아본다. 장애아를 위한 통합 보육과 다문화 가정을 포함하는 보육 등 보육대상의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을 수행하고 이에 맞추어 보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D701 놀이연구및지도 (Understanding Children's Play & Application to Group Therapy) 3학점
아동이 하는 놀이와 그들의 발달 및 적응과의 관계에 대한 관련이론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아동들이 실제로 하고 있는 또는 전문가들이 권장하고 있는 오락적, 교육적, 치료적 놀이의 유형과 종류들을 파악하여 아동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CD702 놀이평가방법 (Methods and Techniques of Play Assessment) 3학점
아동의 개별적, 집단적 놀이를 연구와 지도의 목적에 맞게 관찰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 개발함과 아울러,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상호작용과 놀이를 평가하는 기존의 기법들을 검증하고 우리 문화와 현실에 맞게 수정 보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CD703 아동정신병리 (Clinical Child Psychology) 3학점
아동 상담과 심리치료 상황에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하는 아동의 이상 발달과 정신병리적 행동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발달정신병리학적, 임상심리적 관점에서 아동 및 청소년의 병리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D704 정신분석학적놀이치료 (Psychoanalytic Play Therapy) 3학점
전통적이고 대표적인 심리치료 기법의 하나인 정신분석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출현한 정신분석학적 놀이치료의 기본 가정과 주요 기법, 그 특징과 한계 및 적용상의 유의점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실제 적용과 피드백 교환을 통한 심층 분석과 탐구를 시도한다.
CD705 인지행동놀이치료 (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3학점
사고의 변화가 감정의 변화를, 감정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신념에서 아동의 행동 문제나 부적응의 해소를 그의 인지변화에서 이끌어내려는 구조화된 접근의 하나인 인지행동놀이치료에 대해 그 이론과 더불어 인지적, 행동적 중재 기법을 학습한다.
CD706 관계측정및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Relationships) 3학점
아동의 발달에 심대한 영향을 주는 부모자녀관계를 중심으로 한 가족 내의 주요 인간관계와 상호작용 특성, 학교와 단체생활 내에서의 아동의 대인관계 특성들을 관찰하고 측정․평가하는 다양한 방법과 도구에 대해 학습하고, 획득된 자료들의 분석과 해석 방법 및 각 도구의 강점과 한계에 대한 이해를 키워서 적합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D707 분석학적놀이치료 (Jungian Play Therapy) 3학점
병리와 치유에 관한 융의 분석심리학적 관점을 아동놀이치료에 적용한 분석학적놀이치료의 개념 체계와 기법들을 학습하여, 아동이 보이는 문제의 유형과 특성에 따라 적절한 적용을 할 수 있고 개별적이면서도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CD708 발달놀이치료 (Developmental Play Therapy) 3학점
정서적 문제가 아니라 발달적 장애가 있는 또는 발달장애의 위험성이 높은 아동들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인 발달놀이치료의 기본 가정과 이론, 치료의 목표와 기본적인 치료 패턴 및 기법 등을 학습한다.
CD709 모래놀이치료 (Sand Tray Play Therapy) 3학점
놀이와 치료의 주요 매체로 모래와 모래상자를 이용하는 방법인 모래놀이치료의 고유한 신념과 접근방법 및 도구와 환경과 절차 등에 대해 학습하여, 치료를 요하는 아동과 문제의 특성 및 적절한 시점에 따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른다.
CD710 가족놀이치료 (Filial Play Therapy) 3학점
아동의 문제를 보다 효율적, 지속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부모-자녀 관계의 향상과 가족 기능의 강화를 동시에 도모하는 방법으로, 관계 맥락에서 아동의 행동 문제를 접근하는 부모놀이치료와 가족놀이치료에 대해 그 목표와 의미, 부모와 가족의 역할, 치료 원리와 기법, 치료자의 역할 등에 대해 학습한다.
CD711 집단놀이치료 (Group Play Therapy) 3학점
놀이치료의 원리를 집단에 활용하여 집단의 역동을 통해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자 한 놀이치료의 한 유형인 집단놀이치료의 조건과 구성, 집단의 역동과 치료자의 역할, 적합/부적합한 아동과 문제의 유형, 집단치료의 장점과 주의할 점 등에 대해 학습하여,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712 통합치료세미나 (Integrative Play Therapy) 3학점
다양한 이론과 기법들을 섭렵하고 각 접근의 강점과 취약점을 파악한 후, 아동과 문제의 특성, 또는 부모와 가족의 특성과 상황에 따라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경제적인 상담과 치료를 제공해줄 수 있기 위해 이론과 기법의 신중한 조합과 통합을 시도한다.
CD713 놀이치료슈퍼비전 (Supervision of Play Therapy) 3학점
놀이치료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임상경험을 쌓기 위해 실습과정이나 훈련과정을 밟고 있는 수련생들의 사례를 지도‧감독하는 활동인 슈퍼비전을 실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정보, 지도상의 주요 내용과 윤리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CD714 게슈탈트심리치료 (Gestalt Therapy) 3학점
게슈탈트 치료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도록 해서 그들의 삶을 창조적이고 신선한 것으로 바뀌게 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 특성, 치료자의 역할 등을 살펴보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CD715 아동심리치료세미나 (Seminar on Child Psychotherapy) 3학점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 전반에 관련된 여러 이론과 기술들을 토대로 하여, 아동과 부모가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의 실제 사례를 발굴하고, 그 원인과 발생경위, 문제의 심화 과정과 기여 요인, 해결과 극복을 위한 방안 모색, 주위의 가용 자원 발굴과 활용 등에 대해 심도 있고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CD716 보육환경특론 (Advanced Study of Child Edu-care Environment) 3학점
보육환경의 질은 아동의 보육활동과 발달적 측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질 높은 보육환경을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환경과 개인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안락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아동발달특성에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개념, 특히 발달학적으로 의미 있는 행태적 개념들을 중심으로 아동발달과 아동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보육시설 계획차원에서 보육환경 이론을 살펴본다.
CD717 보육시설계획연구특론 (Study of Planning for Child Care Center) 3학점
보육시설은 보육활동과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물리적 환경이다. 본 교과에서는 보육시설의 활동영역에 따른 환경구성과 아동발달특성에 적합한 공간 디자인의 개념, 특히 발달학적으로 의미 있는 행태적 개념들을 중심으로 환경-행태 이론을 살펴본다. 또한 기초 보육시설의 환경을 파악하고 대안을 연구한다.
CD718 특수공간계획연구 (Study for Space Planning of Special Group) 3학점
노인, 장애자, 아동을 위한 시설 등의 특수공간에 대한 기초이론과 사례를 공부하고 이들에 대한 계획방법을 실습한다.
CD719 아동환경디자인연구특론 (Environmental Design for Children) 3학점
인간의 삶과 직결되는 환경디자인을 거시적인 측면에서부터 미시적인 측면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인 시각에 중점을 둔다. 한번 계획되어 디자인된 환경은 인간에게 지속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환경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환경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 지침 등을 공부하고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분석한다. 특히 어린이를 위하여 디자인된 환경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CD720 영유아보육환경구성특론 (Edu-care Environment for Young Children) 3학점
영유아의 보육환경은 감각으로 배우고 받아들이는 영유아기에 있어서 보다 더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보육환경 구성원리와 영유아기에 대한 발달적 이해를 바탕으로 보육환경 구성요소인 색 환경, 빛 환경, 음 환경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바람직한 영유아 보육환경구성을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CD721 실외놀이공간디자인특론 (Advanced Study of Playground Design) 3학점
실외놀이 공간구성을 위한 시설 설비, 안전, 기능 그리고 계획을 위한 디자인 원리 및 지침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공부한다. 또한 실외놀이 공간 계획과정에 의하여 실제 공간을 선정하고 그 공간에 대한 분석과 다각적인 검토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실습해 본다.
CD722 청소년상담의이론과실제특론 (Advanced Theories & Practise of Adolescence Counseling) 3학점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이 시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이론, 실제적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CD723 집단상담의이론과실제특론 (Advanced Group Counseling) 3학점
내담자의 문제 및 욕구해결 과 성장을 위하여 집단상담 이론에 근거하여 집단의 초기과정에서 종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여 집단상담 전문가로서 상담기술을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이에 상담자 자신의 성장과 더불어 유능한 집단 상담자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상담자 자기분석과 더불어 집단 진행에 필요한 제반 기술을 다룬다.
CD724 표현예술치료 (Expressive Arts Psychotherapy) 3학점
고유한 인간정신의 미묘하고 복합적인 문제들에 대한 접근과 치료를 언어보다 미술, 음악, 연극, 무용, 시 등의 예술매체를 두 가지 이상 사용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CD725 음악명상치료 (Music Therapy) 3학점
신성한 음률은 우리의 영혼을 고양시켜 지성과 의식을 넘어 가장 편안한 근원의 공간으로 인도할 수 있다. 편안한 마음과 순수한 의식으로의 몰입을 유도하는 훌륭한 명상음악은 유장한 호흡, 뇌파의 안정과 숙면, 피로해소, 집중력 향상은 물론 트랜스 효과를 가져다준다. 특정한 소리나 음악을 이용하여 호흡을 가다듬고 시각화하는 다양한 명상 기법을 체험하여본다.
CD726 고급미술치료 (Advanced Art Therapy)
다양한 심리치료의 수단적 매체 가운데서 미술 재료와 활동이 지닌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발굴하고, 활용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방법인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CD727 현대가족관계특론 (Advanced Modern Family Relations) 3학점
현대사회에서의 제반 가족관계 측면에 대하여 다양한 학제적 측면에서 다룬다. 즉 가족관계에 대한 제 현상을 이론적인 측면에서 조명해 보고 분석해 봄으로써, 가족과 관련된 제 문제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CD728 가족상담이론특론 (Advanced Theories of Family Counseling) 3학점
가족상담에 관련된 제 이론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가족상담 이론에 대한 최근 이론들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가족상담에서의 적용에 대하여 심도있게 알아보기 위하여 제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이론들을 알아본다.
CD729 가족상담과정특론 (Advanced Family Counseling Process) 3학점
가족상담 과정에 관련된 제반 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초기 가족사정에서부터 평가와 진단 그리고 상담진행 등에 관련된 제 기술들을 익힌다.
CD730 가족상담과슈퍼비젼 (Theories & Practise of Family Counseling & supervision) 3학점
가족상담의 진행과정에 대하여 지도와 감독을 실시한다.
CD731 상담이론특론 (Advanced Theories of Counseling) 3학점
상담과 관련하여 현대 심리치료에서의 중요한 개념과 실제 들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에 고전적 이론에서부터 현대 심리학의 최근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CD732 개별상담특론 (Advanced Counseling) 3학점
개별상담에 대한 기초 이론과 더불어 상담과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에 대하여 다루고상담자의 제반 상담 기술을 발달시킨다. 영역별에 따른 개별 상담을 기본 모델로 두고, 정신건강문제, 성격문제, 교육과 학습문제, 진로문제, 직업 적응문제, 부부문제, 가족문제, 기타 문제 등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접근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CD733 상담실습 (Practice of Counseling) 3학점
유능한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상담자의 상담 능력을 슈퍼비젼을 통하여 향상시키고, 이와 더불어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현장에서의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자 교육을 강화시킨다.
CD734 초월영성상담이론과실제 (Theories & Practise of Transcendence Spirituality Counseling) 3학점
인간의 무의식에 뿌리 깊게 쌓인 상처를 다루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기법들로는 한계가 있으며, 무의식을 다룰 수 있는 초월적인 영성기법에 대한 상담의 이론적 접근을 통해 인간이 겪는 갈등과 혼란을 현실적인 삶보다는 이를 초월하여 보다 근본적인 세계와의 만남이 인간의 문제들을 다루고자 한다.
CD735 정신병리학 (Psychopathology) 3학점
정신병리적인 증상을 가진 내담자들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제반 정신병리적인 측면에 대하여 다룬다.
CD736 상담윤리 (Ethics of Counseling) 3학점
상담자와 상담 전반에 대한 제반 윤리와 더불어 각 상담영역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측면에 대하여 알아보다.
CD737 가족법특론 (Advanced Family Law) 3학점
가족과 관련된 제반 법률적 문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CD738 영아발달특론 (Infant Development) 3학점
국내에 드문 영아기 발달을 집중적 연구해 보는 과목으로 영아기 발달 특성을 알아보고 영아 발달에 대한 기본 이론과 연구들을 중심으로 영아 발달을 연구하는 방법 및 결과를 영아 관련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토의하여 본다.
CD739 사회정서발달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3학점
아동의 사회성 발달 및 정서발달의 기제와 단계별 특징에 관한 이론들과 아울러 이론형성의 과정을 검토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사회적 관계형성과 친사회성 발달, 그리고 자기정서 인식 및 조절과 타인의 정서 이해 및 공감 능력 발달 등 사회정서적 적응행동의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르고 부적응과 문제 상황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D740 영유아보육특론 (Advanced Seminar on Child Care) 3학점
영아 및 유아 보육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와 연구들을 중심으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아동보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토론하여 본다.
CD741 방과후보육특론 (Seminar on After School Child Care) 3학점
방과후 보육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와 연구들을 중심으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아동보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토론하여 본다.
CD742 보육기관운영세미나 (Administration of Child Care Institution) 3학점
보육 기관 운영자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운영 철학과 운영론에 대한 이론을 고찰해 보며 보육 현장 관련 연구들을 학습하면서 보육기관 운영자로서의 자질을 길러본다.
CD743 비교유아교육론 (Cross Cultural Comparison of Child Care) 3학점
유아교육관련 세계 여러 나라의 현황과 발전사 및 앞으로의 전망 등을 알아봄으로써 우리 사회에서 유아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통찰을 갖는다.
CD744 창의성개발및지도세미나 (Children's Creativity Development) 3학점
인류사회의 생존과 발전에 가장 핵심이 되는 능력인 아동의 창의력을 최대한으로 개발시키기 위해 창의성의 개념과 본질, 구조와 요소, 그리고 그 발달에 작용하는 요인들과 창의력 증진 방안들에 대한 이론과 연구 결과들을 고찰함과 아울러 아동의 창의력 측정과 바람직한 지도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CD745 아동복지세미나특론 (Advanced Study of Child Welfare) 3학점
아동복지 서비스 분야별로 그 대상과 욕구와 요구에 대응 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의 서비스 제반을 학습한다.
CD746 아동․청소년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 (Child & Youth Welfare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3학점
아동․청소년 복지 하위분야별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하는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 평가한다.
CD747 비교아동복지론 (Comparative Study of Child Welfare Services) 3학점
국내외 아동복지 서비스 분야를 정책, 행정 임상 기술적 차원에서 비교 연구하여,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본다.
CD748 아동복지기관경영론 (Administering Child Welfare Institution) 3학점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기관의 성공적 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각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특성화 전략을 조사 연구하여 유아교육기관 경영자로서의 기초적 정보를 습득한다.
CD749 아동․청소년복지제도분석특론 (Advanced Study of Analysis in Child & Youth Welfare System) 3학점
우리 사회의 아동․청소년복지와 관련된 정책, 법, 조직간의 관계성과 내용을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아동․청소년 복지제도 수립 방안을 모색한다.
CD750 청소년관련법과행정 (Law and Administration for Youth) 3학점
청소년과 관련된 주요 법의 구조와 체계 및 청소년과 관련된 행정부서의 역할과 기능을 연구하고, 이를 대로 효과적인 법의 적용과 행정구조의 방향 및 활용을 모색한다.
CD751 복지교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Welfare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3학점
복지교육의 필요성을 제고하고, 이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 복지교육 관련이론과 모델탐색을 기초로 하여 복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해본다
CD752 청소년복지세미나특론 (Advanced Study of Youth Welfare) 3학점
청소년기의 개념상의 정의, 법규, 제도, 청소년 복지서비스의 역사를 살펴보고 청소년 복지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살펴본다. 그리고 더 나아가 청소년 복지 서비스 분야의 특성및 접근방법을 살펴본다.
CD753 가족복지세미나특론 (Advanced Study of Family Welfare) 3학점
가족복지의 정체성을 탐색해보고 가족체계를 서비스 단위로 하여 실천할 수 있는 가족복지 영역과 복지이념을 근거로 하여 가족복지 서비스에 국가(사회)개입의 수준과 내용 및 임상적 실천내용을 학습한다.
CD754 특수아동및가족복지연구 (Research on Welfare of Child & Family with Special Needs) 3학점
특수한 관심 및 보호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 처한 아동과 그의 부모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이러한 현상에 대한 원인, 특징, 실태와 문제, 이들을 위한 제도 및 대책을 살펴본다.
CD755 아동교수학습방법론 (Teaching & Learning for Children) 3학점
아동과 교사, 아동과 아동 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영유아보육 및 아동교육 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과 동시에 교수공학 등 관련 다학제간 접근을 통하여 교사의 교수학습방법 향상 방안에 대해서 연구한다.
CD756 부모교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Parents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3학점
부모역할수행을 돕는 프로그램을 부모교육 이론에 근거하여 개발하고 평가하는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 평가한다.
CD757 특수아동부모교육프로그램연구 (Study on Parents Education Program for Child with Special Needs) 3학점
특수한 관심 및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 경험하는 다양한 발달상, 행동상의 특징및 욕구와 요구, 문제들을 이해한다. 또한 특수한 관심 및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의 부모역할 특징과 수행방식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효과적인 특수아동 양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CD758 질적연구방법론 (Methodologies for Qualitative Studies) 3학점
근래 사회과학 연구를 지배해 온 양적 연구방법의 한계를 극복하여 탐구의 영역을 확장하고 내용의 심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인간의 심리와 행동, 대인간 관계, 그리고 집단의 역동에 관한 연구에 질적 접근 방법을 도입하는 방안과 그 구체적인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CD759 상담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Counseling Study) 3학점
상담과 관련된 양적접근과 질적접근을 포함하여 상담분야 연구에 대한 방법상의 전반적인 문제를 연구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논의한다.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TOP



교육과정

  • ① 학업계속 희망자는 개인별 관심영역에 관한 주요과목들의 심도 있는 학습과 발전적 탐구를 계속하여 아동복지 전공자로서의 전문가적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 ② 다양한 아동복지관련 전문가를( 선임 또는 책임 보육교사 및 시설장, 아동상담 전문가 및 놀이치료사,청소년 상담사,가족상담 전문가 등 상담분야) 위한 이론과 실기 훈련을 통하여 현장에서의 업무수행 능력을 최대화시킨다.
  • ③ 영유아 관련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력이 되기 위해 아동의 발달영역별, 단계별 특징과 발달장애, 놀이이론과 지도, 아동영양과 건강·안전관련문제, 그리고 부모교육 등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구체적 문제해결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 ④ 아동과 가족의 발달 및 복지와 밀접히 연관된 주거환경 계획·평가와 아울러 아동 보육과 놀이를 위한 환경에 내포된 여러 요소들의 디자인과 평가에 필요한 이론과 실기를 배우고 익힌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