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

인문사회계



컨벤션호텔경영학과

최근 급 변화된 세계화 시대 속에서 국제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간의 상호 이해와 경제·사회·문화·기술의 교류를 촉진시키는 MICE산업과 호텔관광산업의 중요성이 국가적 차원에서 더욱 가중화 되어가고 있다. 이에 본 석사과정은 사회적수요 및 산업적 수요에 따른 MICE산업 및 호텔관광산업분야 고급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컨벤션호텔경영 (Convention & Hotel Management)
컨벤션호텔경영학문은 국제회의, 국제전시·박람회, 호텔, 관광, 외식, 여행, 항공 분야의 기획, 운영, 마케팅 및 전반적 경영관리에 이르는 각 세부 분야를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석사과정으로 일반관광학문과 동일한 학문임으로 세부전공을 구분하지 않고 컨벤션호텔경영으로 통합해 운영한다.

TOP



교수소개

성 명 직 위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윤승현 교수 관광학박사 (경희대학교) 컨벤션, 전시 컨벤션, 전시
이준재 교수 관광학박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경영 호텔, 외식, 관광
한학진 교수 관광학박사 (세종대학교) 컨벤션관광경영 관광, 컨벤션
원유석 교수 호텔관광학박사 (경기대학교) 호텔경영 호텔경영
김주향 교수 호텔관광학박사 (경희대학교) 외식경영 외식경영

TOP



교과목소개

TM 601 - 관광산업연구 Tourism Industry Research 3학점
본 과목은 관광산업의 기초가 되는 이론 및 학문적 개념을 근거로 국내외 관광과 레저산업의 일반적이고 실무적인 지식을 가르친다. 따라서 관광산업에 관한 전반적 지식습득을 통해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와 국내외 동향을 파악하는데 필요한 과목이다. 이 과목은 수강생들에게 관광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해 줄 것이다.
TM 602 - 컨벤션산업경영론 Convention Industry Management 3학점
본 과목은 컨벤션산업에 대하여 종합적인 소개를 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본 과목은 회의, 전시회, 인센티브여행, 이벤트 등을 포함하는 컨벤션의 개관을 이론 및 실무적인 관점에서 강의를 하며, 주최자, 컨벤션뷰로, 컨벤션센터, 지방정부, 호텔, 여행사 등 컨벤션산업의 이해당사자들의 역할과 컨벤션의 기획 및 운영과 관련된 제 이론 및 실제 사례를 학습한다.
TM 603 - 호텔조직경영론 Hotel Organization Management 3학점
본 교과목은 호텔경영의 조직적 효율적 경영을 위한 조직의 특수성과 이해 및 실제업무에서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동시에 호텔조직, 객실경영, 식당경영, 호텔원가관리, 호텔회계 등 각 분야에 공통되는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체계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TM 604 - MICE조사방법론 Field Survey and Analysis of MICE 3학점
컨벤션을 포함한 모든 영역에서의 복잡다양성으로부터 발생되는 다량의 정보를 보다 합리적으로 조사 연구하여 자료수집 및 처리를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특히 이 과목은 컴퓨터 분석을 기초로 한 통계학 패키지 SPSS 프로그램의 실행을 통해 배우게 된다. 컴퓨터의 기초적인 지식과 통계학은 조사방법론의 필수적인 사항이다.
TM 605 - 국제전시박람회경영 International Exhibition Management 3학점
본 강좌는 전시산업의 개관 및 국내외 동향을 분석하고, 박람회를 포함하는 전시회를 유치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이론, 방법론, 실무적 프로세스와 국제전시회를 심층 분석한다. 특히 국내외 사례를 비교하여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전시산업에 대한 새로운 안목을 제공한다.
TM 606 - 컨벤션계약론 Contract of Convention 3학점
본 과목은 계약관련 일반 이론을 토대로 컨벤션 부문에 적용되는 계약 이론 및 사례를 이해하고, 컨벤션, 전시회 및 인센티브 투어 등에 실용적으로 접목하여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어 학습을 한다.
TM 607 - 축제이벤트기획 Festival Event Planning 3학점
본 과정은 이벤트 산업분야 중에서 축제 이벤트의 메커니즘과 가치창조과정, 기초이론과 운영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무지식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축제 이벤트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의 개념과 방법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TM 608 - 여행사경영전략 Travel Agency Management Strategy 3학점
본 교과목은 여행, 여행사, 여행상품 및 여행사 실무의 전 영역을 경영적 차원과 실무적 측면에서 체계적이며 종합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여행안내원의 역할과 관광안내요령 등을 인식하고 출입국관련 업무 및 여행사 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TM 609 - 서비스마케팅전략 Service Marketing Strategy 3학점
본 과목은 서비스산업 마케팅의 개념을 토대로 MICE산업 서비스분야에 적용되는 마케팅이론 및 사례를 이해하고 실용적으로 접목한다.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시장세분화 전략, 상품전략, 판매촉진전략, 유통전략, 가격전략, 그리고 시장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 등을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TM 610 - 레스토랑관리연구 Restaurant Management Research 3학점
본 과목은 호텔 레스토랑에서 필요로 하는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레스토랑 메뉴계획, 원가관리, Menu Planning, Cost Control, F&B 식자재 구매, 요리, 서비스실무, 업무정비 및 정리정돈, 레스토랑마케팅, 레스토랑디자인 및 평가에 이르는 과정을 학습 한다.
TM 611 - 호텔프로젝트 Hotel Projector 3학점
세계는 하나의 시장권, 단일경제체제로 묶여가고 있다. 급속하게 진행되는 완전한 시장 개방으로 기업들의 경쟁상대는 군낸가 아닌 전 세계로 넓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진행되면서 호텔기업의 설립과 운영은 전문성이 필요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호텔 창업 및 관련분야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필수적으로 익혀야할 창업분석기법들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성장전략으로서의 경영을 인식시키고, 그 방식과 운영체계를 학습하여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TM 612 - 국제관광론 International Tourism 3학점
국제관광의 기초이론, 국제관광의 대상, 국제관광 사업, 국제관광 정책 등 국제관광 구성의 내용 전반을 교육내용으로 하고 있다. 전 세계를 무대로 하는 다국적 관광조직의 시대에 필요한 국제관광 전문 인력의 육성을 위하여 국제 감각의 함양에도 역점을 둔다.
TM 613 - MICE 마케팅 MICE Marketing 3학점
본 과목은 일반마케팅의 개념을 토대로 MICE분야에 적용되는 마케팅이론 및 사례를 이해하고 실용적으로 접목한다. 마케팅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시장세분화 전략, 상품전략, 판매촉진전략, 유통전략, 가격전략, 그리고 시장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 등을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TM 614 - 관광법규해설세미나 Tourism Law Explanation 3학점
본 교과목은 관광기본법·관광진흥법 및 관광관련 법규와 이에 따르는 동시행령과 시행세칙 등의 관광산업에 관련된 법률의 내용을 이해하고 연구한다.
TM 615 - MICE관광개발전략 MICE Tourism Development Strategy 3학점
본 과목은 관광개발의 일반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컨벤션 분야에 적용되는 관광개발 이론 및 사례를 이해하고 실용적으로 접목한다. 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서 컨벤션 및 전시회 등의 참가자 유치를 확대할 수 있는 관광개발 방안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TM 616 - 서비스경영전략론 Service Management Strategy 3학점
본 교과목은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서비스의 보다 높은 수준의 질적 향상과 개발, 관리 및 평가 등 일련의 서비스상품 관리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하는데 목적을 둔다. 인적산업으로써 MICE분야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존연구와 현상의 실태를 파악 분석하고 현실적응에의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TM 617 - 리조트·클럽사업론 Resort and Club Management 3학점
본 교과목은 리조트 개발을 위한 타당성 조사, 개발프로그램, 리조트 유형별 일반적 구성원 칙과 개발의 특성요소, 관리프로그램, 사업전략 등을 연구 분석한다. 또한 클럽의 형태, 종류, 관리기법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TM 618 - MICE 경제연구 Tourism Economics 3학점
관광의 수요와 공급을 분석하고 관광산업을 둘러싼 지역 국가, 국제간의 경제 무역 상호작용을 파악하며 관광사업의 국가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편익 등을 연구한다.
TM 619 - 이벤트경영연구 Event & Convention Management 3학점
본 교과목은 이벤트 경영과 컨벤션산업과 관련된 이론, 기획 및 성공사례 분석을 연구하고 자 한다. 또한 본 과정은 이벤트 산업분야 중에서 축제 이벤트의 메커니즘과 가치창조과정, 기초이론과 운영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무지식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축제 이벤트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의 개념과 방법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TM 620 - 외식산업연구 Foodservice Industry Research 3학점
본 과목은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외식의 개념, 산업의 문제점 및 외식업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메뉴, 인사관리, 마케팅, 재무, 식자재관리, 프랜차이징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외식산업에서 요구되는 기본지식과 실무 및 관리자의 입장에서 요구되는 전반적인 능력을 체계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TM 621 -외식창업프로젝트 Foodservice Establishment Project 3학점
외식사업의 개발을 위한 사업타당성 조사·분석, 계획수립, 프로젝트 관 리의 기법을 연구하고, 프로젝트 기본계획 및 프로젝트 실행과정에 있어서 효율 적인 수행과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연구한다.
TM 622 -MICE 정보 커뮤니케이션 MICE Information Communication 3학점
MICE 산업에 있어서 정보흐름의 중요성과 이용자들의 정보수집 행태, MICE 자원 해설의 중요성 등에 관해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실무에 적용하는 과정을 연구한다.
TM 623 -컨벤션유치협상론 Convention Bidding & Negotiation 3학점
본 교과목은 협상이론을 바탕으로 컨벤션을 유치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국제적 성격을 내포한 여러 협상들의 목표 및 그 과정들을 분석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성숙한 협상의 기법과 협상전략을 학습하여 협상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교육의 목적을 둔다.
TM 624 -국제회의세미나 International Meeting Seminar - 3학점
본 과목은 국제회의 경영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가르치며 국내외의 국제회의 트렌트를 파악하게 하고, 국제회의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이론, 방법론 등을 가르친다. 특히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를 비교하여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국제회의 경영에 대한 세계적인 흐름과 새로운 안목을 제시한다.
TM 625 - 호텔경영전략세미나 Hotel Strategy of Management Seminar 3학점
본 교과목은 호텔경영의 이론 및 학문적 기초와 실제업무에서의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동시에 호텔조직, 객실경영, 식당경영, 호텔원가관리, 호텔회계 등 각 분야에 공통되는 요소들에 대한 이론적 체계의 학습과 전략적경영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TM 626 - 문화관광정책세미나 Cultural Tourism Policy Seminar 3학점
문화관광은 문화자원을 활용하는 관광형태이다. 관광의 본직은 문화행동, 문화접촉이며 관광 산업 또는 궁극적으로 문화교류 촉진으로 이를 통해 경제발전을 꾀하는 산업이다. 이에 본 교과목은 문화관광과 관련된 한국 및 세계정책과 관련된 현황 및 관련 법규에 대해 세미나를 통해 실무적접근에 접근하고자 하는 교과목이다.
TM 627 -외식경영관리․컨설팅 Foodservice Management & Consulting 3학점
본 과목은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외식의 개념, 산업의 문제점 및 외식업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메뉴, 인사관리, 마케팅, 재무, 식자재관리, 프랜차이징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외식산업에서 요구되는 기본지식과 실무 및 관리자의 입장에서 요구되는 컨설팅을 비롯한 전반적인 능력을 체계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TM 628 - 경제경영이론연구 Studies in Management & Economics Theory 3학점
석사학위논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론적 근거 및 배경으로 요구되는 다양 한 경영이론의 기초지식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강좌를 통해 다양한 경영이론을 소개하고 경영이론을 적용한 관련 연구주제-이론적 배경 및 가설전개 등의 적절성을 살펴보기로 한다.
TM 629 - MICE 경영세미나 MICE Management Seminar 3학점
본 과목은 전시회 및 컨벤션 등 MICE부문에서 경영이론의 적용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고 MICE산업에서 사례를 도출하고 분석하여 발표 및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MICE산업의 성공과 실패요인을 규명하여 MICE산업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함양한다.
TM 630 - MICE 소비자행동론 MICE Consumer Behavior 3학점
MICE 소비자들의 시장에서의 행동을 이해하고, 그들이 어떻게 구매의사결정에 도달하게 되는지를 살펴보며, 나아가서 마케터들이 그 같은 의사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그 과정에서 소비자행동을 이해하는데 근간이 되는 사회과학의 관련이론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TOP



교육과정

교육 목표

  • - 지역 및 국가경제의 활성화와 국제교류를 통한 국가의 이미지와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창의적이고 봉사적이며, 국제문화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에 능통한 중간 컨벤션호텔관광전문가 및 관리자를 양성한다.
  • - 전공 분야를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학문적, 실무적으로 역량이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 - 학술적 지식과 관리자 입장에서의 실무적 지식을 겸비한 컨벤션 전시산업분야 및 호텔외식산업분야, 여행, 항공 및 관광산업분야 현장을 주도할 전문인력 및 중간관리자를 양성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