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

인문사회계



교육학과

교육학과는 교육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전문 지식을 연구·수업함으로써 교육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형성하고 교육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갖도록 하여 전문적인 실천 능력과 연구능력을 갖춘 학자 및 교육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OP



교수소개

성 명 직 위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최원형 교수 Ph. D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교육과정 교육과정
성기산 교수 교육학박사(중앙대학교) 교육철학 교육철학 교육사
배천웅 교수 Ph. D (Michigan State University) 교육사회 교육사회 평생교육
김동석 부교수 교육학박사(서울대학교) 교육학 교육행정
김재철 부교수 교육학박사(서울대) 교육평가 교육측정,평가,통계
최지영 조교수 Ph. D (University of Minnesota) 교육심리/상담 교육심리/상담

TOP



교과목소개

교육학 전공

ED601 현대교육철학연구 (Seminar in Contemporary Philosophy of Education) 3학점
현대 교육철학의 최근 동향을 음미하고 현대 교육의 철학적 과제가 무엇인가를 탐구한다. 분석철학, 현상학, 해석학, 구조주의, 낭만주의, 실증주의, 보수주의, 그리고 신마르크스주의 등과 같은 현대의 대표적인 철학 사상을 통하여 교육철학적인 문체가 무엇인가를 파악함과 동시에 교육 사상과 실제에 가장 적합한 철학적인 문제가 무엇인가를 찾아본다. 그리고 현대 교육철학의 흐름과 동향을 이해하고 그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를 파악해 본다.
ED602 교육의심리학적이해 (Psychological Foundations of Education) 3학점
학습자의 제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하기 위하여 심리학적 측면에서 교육과 학습자를 이해하도록 한다. 교육심리학의 형성과정과 발달사, 교육심리학의 영역,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그리고 인간의 성격, 사회성, 인지, 도덕성, 정서 및 신체적 발달 양상과 그 지도방법을 익힌다. 인간의 지능에 대해 구조이론, 측정법 및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과 인지론적 학습 이론을 이해하여 수업현장에 활용케 한다. 동기 이론, 기억과 망각, 연습법, 창의성의 지도방법과 성격과 적응 및 생활지도 방법과 교사-학생의 인간관계와 정신 위생을 이해하도록 한다.
ED603 교육의사회학적이해 (Social Foundations of Education) 3학점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의 구조와 변화에 미치는 교육의 역할과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이해하게 한다. 교육은 사회적 사실이라는 전제하에 인간의 사회화의 과정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 청소년 집단의 사회적 성격 등을 이해하게 한다. 그리고 교육기관으로서의 학교의 사회구조와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거시적, 미시적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의 변화에 미치는 교육의 역할과 한계, 미래 사회의 교육의 변화 등에 대해 이해하게 한다.
ED604 교육행정학이론 (Them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학점
교육행정학은 교육을 지원하는 활동으로서의 교육 행정을 대상으로 하여 그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교육행정학의 중요 개념들과 이론들을 고찰하고 교육행정학의 실제 문제를 이론적인 시각에서 검토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있다. 본 교과는 교육조직이론, 교육체제이론, 동기이론, 지도성이론, 교육인사행정론, 장학론, 교육정책론, 교육재정론, 교육기획론 등 교육행정학의 전 영역에 걸쳐 포괄적인 내용이 다루어진다. 본 교과의 수업 진행은 지정된 교재에 대한 교수의 해설 중심으로 진행되는 강의와 본 교과와 관련된 지정된 연구주제에 대한 연구과제의 해결, 그리고 수강 학생들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발표와 토론 등의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ED605 교육과정이론 (Curriculum Theory) 3학점
이 강좌는 역사상 제기된 몇 가지 대표적인 교육과정 이론들의 기본가정, 교육관, 이론의 구성, 상정하는 교육실제의 특정, 그리고 적용의 장단점을 폭넓게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교육과정 이론의 개념과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몇 가지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분석의 준거로 삼아 교과중심 교육과정(형식도야론), 사회 중심 교육과정(Bobbitt), 아동중심 교육과정(Kilpatrick), 학문중심 교육과정(Brunner), 인간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사회학의 이론, John Dewey의 교육이론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바람직한 교육과정 이론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ED606 교육연구방법론 (Methods in Educational Research) 3학점
이 강좌는 과학적으로 탐구되어야 할 교육문제들을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연구방법과 절차를 익힘으로써 독자적인 연구수행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강좌에서 다루어지는 주요내용은 교육심리연구의 기초, 연구방법론, 보고서 작성법 등 세 가지이다. 교육심리연구의 기초에서는 연구의 목적․논리, 연구의 윤리적인 문제, 연구의 일반적인 절차, 문제의 발견과 선정, 가설의 설정, 연구 설계, 연구계획서의 작성, 문헌고찰과 선행연구의 비판적 평가, 연구대상의 선정 등을 배운다. 연구방법론에서는 조사연구, 발달연구, 사례연구, 상관연구, 내용분석, 관찰법, 사회측정법, 면접법, 델파이방법, 의미분석법, 설문조사법 등의 기술적 연구방법과 실험적 연구방법, 그리고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등을 익힌다. 연구결과보고서 작성법에서는 보고서의 체제와 작성요령 등을 학습한다. 이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통계학적 지식을 필요로 한다.
ED607 서양교육사연구 (Seminar in History of Western Education) 3학점
서양 문화와 사회 변동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양 교육의 변천 과정을 역사적으로 연구한다. 오리엔트 교육의 종교적 성격, 그리스 교육의 특정, 그리스인의 철학적 교육 이론과 수사학적 교육 이론, 로마교육의 성격, 크리스트교 교육의 특정,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종교개혁과 교육, 근대 교육의 변모 과정, 계몽주의와 교육, 그리고 국가주의와 교육 등에 관해 고찰한다.
ED608 상담이론 (Theories of Counseling) 3학점
상담학의 형성 배경과 상담의 원리 및 기본 개념을 익히고 상담의 이론에 대해 정신 분석학, 인간 중심 상담론, 행동주의 상담론, 논리요법, 교류분석, 특성이론, 게스탈트 상담, 형태 요법, 의미요법 및 본성 실현 상담론을 인간관, 상담목표, 상담기법과 과정, 상담자 역할과 내담자 역할 및 비판과 평가의 항목에 따라 이해하게 한다. 상담의 방법과 과정, 연구 방법, 윤리 강령, 상담자의 자격과 역할, 상담의 조직과 운영, 상담에 대한 평가와 적용 등을 익힌다. 상담의 적용 실제를 위해 가족 상담, 부부 상담, 위기 상담, 전화 상담, 학습 상담, 진로 상담, 비행 상담 및 성문제 상담 등을 다룬다.
ED609 교육사회학연구 (Seminar in Sociology of Education) 3학점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특성, 연구 방법 및 연구 문제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심 영역의 연구 문제와 연구 방향을 탐색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육사회학의 변천과정, 대표적 교육사회학자의 이론,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교육사회학 연구 영역, 최근 교육사회학의 연구 동향 및 과제 등을 주로 다룬다.
ED610 교육조직론 (Organizational Theory in Education) 3학점
교육행정조직론은 교육행정의 근간이 되는 교육 조직의 성격과 이론을 탐구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영역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 행정조직의 특정과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조직의 성격을 규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본 교과에서는 교육조직의 성격을 규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본 교과에서는 교육조직의 특징과 성격, 거시조직이론, 미시조직이론, 조직연구의 패러다임, 조직과정론, 조직관리론 등 학교조직의 배경 이론과 실제에 관한 내용들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진다. 본 교과의 수업은 지정된 교재 중심의 교수 강의와 제시된 연구주제에 대한 보고서 작성, 그리고 학생들의 주제발표와 토론 등의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ED611 교육과정연구 (Research Topics in Curriculum) 3학점
교육과정의 문제는 교육에 관한 문제의 핵심을 차지하며,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측면을 비롯하여 다각적으로 이해되고 다루어져야 한다. 이 강좌는 교육과정 논외에서 쟁점이 되는 문제들을 다각적으로 분석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좌에서는 교육과정의 인문주의 전통과 과학주의 전통, 지식의 개념과 교육과정, 개인차와 교육과정, 이데올로기와 교육과정, 사회문화 정책과 교육과정, 인문교육과 실업교육, 공통 필수와 선택, 교과서와 교육과정 자료,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등의 문제를 다룬다.
ED612 교육평가이론 (Theory on Educational Evaluation) 3학점
이 강좌는 학교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육의 전체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가야할 방향, 역할과 기능, 교육평가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강좌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내용은 교육평가의 개념과 역할, 측정관과 평가관, 평가모형, 평가의 분류 및 기능, 학습행동의 분석과 교수학습의 목표의 진술 이원분류표와 평가문항의 제작, 문항과 평가도구의 양호도 분석, 평가도구의 선정, 교육평가 관련 쟁점 등이다. 또한 국제학력비교연구,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연구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기법을 소개함으로써 교육평가의 실제적인 측면도 다루고 있다.
ED613 한국교육사연구 (Seminar in History of Korean Education) 3학점
교육 제도와 교육 사상, 그리고 교육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 교육의 변모 과정을 고찰하여 교육 현실에 대한 역사적인 안목을 기른다. 고대 사회의 교육의 역할, 삼국 시대의 교육 사상과 교육 제도, 고려 시대의 교육 사상과 교육 제도, 고려 시대의 과거제도와 학교교육, 조선시대의 교육 사상과 교육제도, 개화기의 교육 사상, 근대 교육의 변모 과정, 그리고 일제시대의 교육에 관해 고찰한다.
ED614 교육철학특강 (Seminar in Philosophy of Education) 3학점
현대 교육철학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 교육철학자들의 저서와 논문을 통하여 교육철학의 과제를 분석하고 탐구한다. 분석적 교육철학자, 실존주의 교육철학자, 현상학적인 교육철학자, 신마르크스주의 교육철학자들의 교육철학의 과제가 무엇이며, 교육철학과 교육의 실제간의 관계는 어떠한가를 고찰한다.
ED615 서양교육고전연구 (Classics in Western Education) 3학점
현대교육철학의 이론을 익히기 위하여 서양 교육 고전을 읽고 현대 교육적 의미를 탐색한다. 플라톤의 국가, 이소크라테스의 안티도시스, 퀸틸리아누스의 웅변가의 교육, 아우구스티누스의 신의 도시, 로크의 교육에 관한 몇 가지 고찰, 코메니우스의 대교 수학, 루소의 에밀, 프뢰벨의 인간의 교육, 혜르바르트의 일반 교육학, 칸트의 교육론,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피터스의 윤리학과 교육 등을 읽고 교육적 의미를 탐색한다.
ED616 청소년연구 (Studies in Youth and Adolescence) 3학점
청소년기의 제반 특성과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현제까지의 청소년 연구 동향과 청소년의 사회적 중요성을 이해한다. 청소년의 심층이해를 갖기 위해 사회변동, 가정, 학교 및 대중사회와 청소년 문제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청소년의 문재들을 알아보기 위해 정서장애, 문제행동 및 청소년 고민들을 조사 연구한다.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교정을 위해 청소년 비행에 대한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입장에서의 접근을 시도한다. 청소년의 유형별 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음주, 홉연, 가출, 중퇴, 폭력, 성문제, 약물오남용, 자살을 조사 연구하고 청소년 문재의 해결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국가의 역할을 규명하고 청소년 교육기관의 현황을 이해하도록 한다.
ED617 인간발달연구 (Studies in Human Developments) 3학점
인간 발달의 제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고 최대, 최적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모색케 한다. 발달 심리학의 학문적 특성을 이해하고 인간 발달의 생물학적, 유전적 기저를 파악케 하며 운동기능 발달, 인지발달, 지능과 기억 발달, 언어와 의사소통능력 발달, 정의적 발달, 성격과 사회성 발달, 자아 및 도덕성 발달, 성역할 발달을 생애주기에 따라 총론적으로 다룬다. 각 론에서는 청소년기의 발달이론을 다루고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또 성인기 발달 이론과 그 특징을 다루어 출생 후 사망까지 생애 전체에 대한 종단적 이해와 지원 방안을 탐색케 한다.
ED618 교육심리학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Psychology) 3학점
교육 심리학의 기초적 이론과 교육 현장에서 논의되고 있는 당면 주제들을 추출하여 이론과 문제점을 토의하여 논점을 명료화하며 종합적 이해와 교육에의 적용 능력을 도모한다.
교육환경론, 가치와 도덕론, 새로 개발된 학습이론, 창의성 개발법, 인성교육론, 적응 심리론, 특수아의 교육 방법, 심리 측정과 평가, 교사의 정신위생, 청소년의 생활지도, 인간 발달 이론 등을 주로 다룬다.
ED619 생애및진로지도 (Career and Vocational Guidance) 3학점
개인의 생애 전체를 성공적으로 지도하기 위해 진로 지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진로 발달에 대한 특성 이론, 의사 결정 이론, 사회 이론, 심리 이론 및 발달 이론을 연구한다. 진로 발달 요인으로 능력, 직업적 흥미, 인성, 학력, 가정 배경 등을 조사 연구하고 진로 정보의 수집과 제공, 진로 상담, 진로 결정 및 진로준비와 개척의 방법을 연구한다. 진로계획의 수립과 진로지도의 접근 방법을 모색하고 초등학교, 중 · 고교 및 대학에서의 진로 지도 방법을 탐색하며 취업 이후의 직무 재교육과 자기 개발의 방법들을 탐색한다.
ED620 사회발전과교육 (Social Development and Education) 3학점
사회 변동 및 발전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함께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교육 발전계획을 분석 평가함으로서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적 발전에 대한 교육발전의 과제를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세계 여러 나라의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 발전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발전을 위한 교육 개혁의 방향 등을 탐색하고 우리나라 사회 발전을 위한 교육개혁의 방향을 모색한다.
ED621 평생교육론세미나 (Seminar in Lifelong Education) 3학점
평생교육의 역사와 철학, 이념, 제도, 과정 등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인간발달과 사회발전의 측면에서 평생교육적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체제로의 미래 교육의 변화 과제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평생교육의 이념에 대한 탐구와 함께 학습자의 요구 분석, 평생교육 제도 및 시설,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등에 대하여 이해하게 한다.
ED622 사회계층과교육 (Social Class and Education) 3학점
사회계층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계층의 구조와 문화적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환경 변수로서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의 과정 및 결과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지위 획득 및 계층 이동에 대한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고 사회 평등의 이념적 장치로서 교육의 역할을 탐구한다.
ED623 교육지도성론 (Leadership Theories in Education) 3학점
교육행정지도성론은 교육조직의 지도자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대하여 연구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조직의 성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도자가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제반 현상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지도성이론의 역사, 교육지도성의 특정과 의의, 교육지도성의 이론과 실제, 교육지도성의 연구방법 등이다. 본 교과의 수업은 지정된 교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수의 강의, 학생들의 지도성 관련 연구과제의 해결, 그리고 학생들의 토론과 발표 등에 의해서 진행된다.
ED624 교육인사행정론 (Personnel Administration in Education) 3학점
교육인사행정론은 교육활동에 관계되는 제반 인사의 관리와 운용에 관련된 행정과정을 탐구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인사행정의 과정을 이해하고 인사행정의 실제와 관련된 현상을 이론적 기저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교육인사행정의 성격과 원리, 교육인사행정의 역사, 교육 인사행정의 과정, 인간자원의 계획, 양성 및 현직교육, 승진 및 전보제도, 복지후생과 복무부담, 교원의 권리와 의무 등이 포함된다. 수업의 진행은 교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수의 강의, 학생들의 연구과제 해결, 그리고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발표 및 토론 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ED625 교육정책론 (Educational Policy) 3학점
교육정책론은 한 국가의 교육정책이 형성되는 단계에서부터 집행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정책 과정을 탐구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정책의 개념 및 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정책 사례들에 적용하여 교육정책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본 교과는 구체적으로 정책의 성격과 의의, 정책의 과정, 교육정책의 형성, 교육정책 결정, 교육정책 집행, 교육정책 평가, 교육청책의 연구방법, 한국의 교육정책 등의 내용을 다룬다. 본 교과의 수업진행은 지정된 교재를 중심으로 한 교수의 강의, 실제 정책 사례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한 학생들의 연구과제 해결, 그리고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발표 및 토론 등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ED626 교육목적론 (Aims of Education) 3학점
교육목적에 관한 논의는 교육에 관한 논의의 핵심을 이룬다고 말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는 교육의 역사상 수시로 제시된 여러 가지 교육목적들의 논리적, 사실적 타당성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그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징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강좌에서는 교육목적과 목표의 성격, 정신도야론, 사회적 목적(사회체제의 유지와 발전, 사회화), 문화적 목적(전통문화의 계승과 새로운 문화의 창조), 개인의 자아실현, 성장발달, 흥미와 필요, 지적 안목의 형성(지식의 형식), 교육과 국가발전, 내재적 교육목적, 행동적 교육목표의 진술문제 등을 다룬다.
ED627 교육과정세미나 (Seminar in School Curriculum) 3학점
이 강좌는 교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에 관한 이해를 기초로 우리나라 각급 학교의 현행 교육과정의 성격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 강좌에서는 유치원 교육과정, 초등학교 교육과정(국어, 수학, 사회, 자연, 예체능, 도적과 교육과정), 중등학교 교육과정(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예체능, 기술 교육과정)의 성격을 사회학적, 심리학적, 철학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각급 학교 교육과정의 분석은 교육목적 및 목표, 주요 내용, 교육방법, 평가방법의 타당성을 철학적, 사회학적, 심리학적 측면에서 검토한다.
ED628 교육과정개혁세미나 (Seminar in Curricular Reform) 3학점
이 강좌는 외국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몇 가지 교육과정 개혁 사례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주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 개혁의 의미와 의의를 다각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좌에서는 교육과정 개혁의 의미와 의의, 교육과정 개혁의 필요성, 교육과정 개혁의 제요인(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심리학적, 지식의 수요 측면), 서구 제국의 교육과정 개혁 사례, 한국의 교육과정 개혁 및 개편의 역사, 교육과정 개혁의 과정, 교육과정 개혁의 성패의 요인 등의 문제들이 폭넓게 다루어진다.
ED629 교육자료의통계적분석 (Statistical Analysis of Educational Data) 3학점
교육 및 심리학 분야의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계량적 자료의 분석을 필요로 한다. 이 강좌는 통계학적인 지식과 방법을 교육 자료 분석과 그 결과 해석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집중경향치와 변산도의 개념과 의미, 정상분포의 특징, 표집분포와 통계적 추론의 논리, 다양한 종류의 상관계수의 의미, 신뢰구간, 가설검증의 원리, t검증, -test, 일원변량분석, 사후비교법, 다중비교, 이원변량분석, 공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 등으로 구성된다.
ED630 실험설계 (Experimental Designs) 3학점
교육과 행동과학 분야에서의 연구에서는 변수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기술하고 설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실험이 이루어진다. 이 강좌는 여러 가지 실험설계 및 이에 대한 분석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독자적으로 실험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강좌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내용은 통계적 추론, 실험설계에서의 기본개념, 변량분석의 기본가정, 일반선형모형(GLM)의 논리, 라틴스퀘어 설계, 두 가지 처치의 요인설계, 세 가지 이상 처치의 완전무선화 요인설계와 무선화 블록요인설계, 혼합요인설계 등이다.
ED631 심리측정이론 (Psychometrics) 3학점
이 강좌의 목표는 측정의 기본 원리와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검사도구를 바르게 제작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주요 내용은 검사 제작의 기본 원리, 여러 가지 척도 제작 방법, 일반화가능도이론을 이용한 신뢰도 추정,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의 비교, 점수부여 방식, 신뢰도와 타당도 평가 방법, 심리검사의 활용 방법 등이며, 개념의 이해를 위해서 상관분석, 변량의 분할, 요인분석, 프로파일 분석, 다차원척도법 등의 기법을 다루고 있다.
ED632 교육심리검사론 (Principles of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Testing) 3학점
이 강좌의 목표는 개인의 성격, 적성, 지능, 흥미, 지식 및 태도 등과 같은 심리적 속성을 측정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심리검사의 일반적인 제작 원리를 이용하여 검사도구를 제작해 보고, 양호도 검증 기법으로 제작한 검사도구를 평가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수업 내용은 심리검사 제작의 일반적인 원리,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 점수 부여 방법, 문항 편파성, 심리검사의 활용 방법 등으로 구성된다.
ED633 교육제도론 (Education Institution) 3학점
이 강좌에서는 교육의 제도적 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교육행위와 제도 운영의 거시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공교육체제로서 학교제도와 기간학제, 의무교육제도, 평생교육제도, 입학전형제도, 교육자치제도, 학교평가제도 등 다양한 유형의 교육제도를 분석하고, 제도운영의 원리와 규범, 제도의 기능, 제도의 책무성 평가와 제도 변화 전략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게 될 것이다.
ED701 현대교육철학세미나 (Seminar in Contemporary Philosophy of Education) 3학점
현대 교육철학의 흐름을 이해하고 현대 교육철학의 과제와 문제를 탐구한다. 특히 분석철학, 현상학, 해석학, 정신과학적 교육학, 신마르크스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등과 같은 사상의 흐름을 현대 교육 이론과 관련지어 파악하는 데 주력한다. 그리고 현대 교육철학의 과제가 무엇이며, 현대 교육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철학적 방법과 철학의 기술을 익힌다.
ED702 한국근대교육사연구 (Seminar in Modern History of Korean Education) 3학점
교육 제도와 교육 사상, 그리고 교육 문제를 중심으로 한국 교육의 변모 과정을 이해하여 교육 현실에 대한 역사적 안목을 기른다. 특히 현대 교육의 연원과 실제 교육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고대 교육 사상과 제도, 중세 교육 사상과 제도를 기초로 근대 교육의 연원과 근대 교육 사상의 형성 과정과 근대 교육 제도의 태동 배경, 구한말의 교육 사상과 교육 제도, 신민지 치하에서의 왜곡된 교육 사상과 교육 제도 등에 관해 고찰한다.
ED703 교육심리학연구 (Study in Educational Psychology) 3학점
이 강좌는 교육심리학의 주요 내용인 발달, 적응, 학습심리학과 정신위생, 성숙인격론, 인간분류학 등을 체계 있게 연구하되 최근 발표된 국내외 학술정보를 중심으로 한국적 사례를 병행, 연구케 함으로 심리학적 존재인 인간이해와 인간의 자기실현 및 생산적인 공동체 적응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ED704 상담이론세미나 (Seminar in Counselling Themes) 3학점
이 강좌는 이론으로 익힌 상담이론과 기법들을 실제 상황에서 실습, 실천해 보는 체험학습의 과목이다. 상담 진행상의 효과적인 대화법, 내담자 진단법, 상담에 대한 기록유지, 평가분류법, 상담의 조직과 운영 등을 실습한다. 특히, 컴퓨터를 활용한 상담방법과 비디오를 통한 상담지도 등 최근에 개발·활용되는 상담방법을 병행한다.
ED705 지식기반사회와교육 (Knowledge-based Society and Education) 3학점
후기산업사회와 정보화사회가 도래하면서 산업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학교교육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기 산업사회, 정보화사회의 새로운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을 어떻게 재구조화시켜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탐색이 요구된다. 이 강좌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특성, 정보화와 사회구조적 변화, 정보화와 직업세계의 변화, 정보화 교육의 내용과 방법, 정보화 사회의 교육체제 등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ED706 학교사회연구 (School as an Social Organization) 3학점
학습 공동체로서의 학교사회의 구조와 역할 및 인간관계가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하도록 한다. 학교사회의 구조와 과정의 특징, 교사의 역할, 학습자의 역할,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등이 교육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도록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학교를 효과적인 학습 환경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도록 한다. 이 강좌에서는 교육기관으로서의 학교의 성립 배경과 발전, 학교사회의 특성, 교사의 역할과 책임, 학습자와 교사의 관계, 학교의 물리적 환경, 학교교육의 효과 등이 다루어진다.
ED707 교육기획론 (Educational Planning) 3학점
교육기획론의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의 과정을 다루는 교육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계획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의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계획의 목적과 성격, 교육계획의 과정, 교육계획의 종류, 교육계획의 방법 등이 있다.
ED708 교육행정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학점
교육행정학연구는 현상으로서 교육행정을 체계적으로 관찰하여 교육행정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과 실제를 다루는 교육행정학의 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행정현상을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에 포함되는 주요 내용에는 교육행정 연구의 패러다임, 교육행정의 이론 · 연구 · 실제, 교육행정연구방법, 교육행정 연구보고서 작성법, 교육행정 문제의 분석방법 등이 있다.
ED709 교육과정사 (History of Curriculum) 3학점
교육은 특정 사회의 사회 ·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강좌는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가 변천해온 과정을 역사적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강좌애서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가치 있는 지식과 그 교육에 관한 아이디어들이 특정의 사회경제적 맥락과 관련하여 어떻게 전개되었고, 그 양상의 특징은 어떠하였으며, 그 영향은 어떠했는지를 탐색한다.
ED710 교육과정특강 (Advanced Seminar in Curriculum Studies) 3학점
이 강좌는 교육과정 이론을 적용하여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그 의미와 의의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강좌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채택되었던 몇 가지 교육과정 모형과 이론을 역사적, 문화적, 사회경제적 맥락과 관련하여 그 기본가정, 목적과 목표의 설정방식, 내용의 선정과 조직방식, 평가방식의 양상과 타당성, 문제점을 논의하고, 교육 과정 자료의 개발 · 보급 · 사용, 교사의 역할, 교실 수업의 양상, 장단기적 교육효과 등 교육과정의 제반 문제들을 폭넓게 논의한다.
ED711 교육기관및프로그램평가 (Evaluation of Educational Institute and Program) 3학점
이 강좌는 초․중등학교에서 대학원에 이르는 학교교육기관과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기본원리와 방법을 다루고 있다. 수업 내용은 기관 및 프로그램 평가의 논거와 이념, 평가요소와 평가내용 상세화, 타당하고 신뢰로운 자료 수집과 분석방법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Discrepancy Model, CIPP Model, Societal Experimentation, Judicia1 Model, Adversary Model, Accreditation Model, Case Study Method in Social Inquiry, Connoisseurship and Criticism, Explication Model 등 여러 가지 평가모형을 다룬다.
ED712 다변수통계분석법 (Multivariate Statistical Methods) 3학점
이 강좌의 목적은 다변수 자료의 분석 기법을 익힘으로써,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현상을 한꺼번에 보는 안목을 가지게 하는 데 있다. 수업 내용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판별함수분석(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다변수분석(MANOVA), 요인분석(factor analysis), 구조방정식모형(SEM), 위계적 선형모형(HLM) 등이 포함된다.
ED713 고대교육철학연구 (Seminar in Ancient Philosophy of Education) 3학점
그리스와 로마 교육철학의 성격과 특정을 이해하여, 현대 교육철학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이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 등의 교육철학이 어떤 특정을 지니고 있고.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이해한다. 특히 소크라테스의 대화의 교육적 의미, 플라톤의 정치가 교육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과 교양교육, 이소크라테스의 수사학적 교육 이론, 그리고 키케로의 웅변가 교육론을 이해하는 데 주력한다.
ED714 근대교육철학연구 (Seminar in Modern Philosophy of Education) 3학점
자연주의 교육철학, 특히 에라스무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칸트,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의 교육철학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에라스무스의 인문주의 교육관, 코메니우스의 자연주의 교육관, 루소와 페스탈로치의 자연에 따르는 교육, 혜르바르트의 교육학의 구조, 프뢰벨의 아동 교육론 등을 이해하고, 각 교육철학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이해한다.
ED715 교육철학연구방법론 (Seminar in Methodology of Philosophy of Education) 3학점
해석학, 인간학, 현상학, 비판 이론, 언어 분석, 구조주의, 실증주의의 논리 체계를 검토하고 교육철학 연구 방법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한다. 특히 현대 한국 교육의 문제와 한국 교육 이론의 문제와 관련된 교육철학의 문제를 현대 교육철학의 사각에서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현대 교육철학의 방법, 예를 들어 분석철학적 방법과 정신과학적 방법 등에 입각해서 한국 교육의 문제를 분석하고 문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한다.
ED716 한국교육사상사연구 (Seminar in History of Korean Educational Thought) 3학점
유교, 불교, 도교, 무속을 중심으로 한국 교육 사상의 변모 과정을 이해한다. 특히 유교 교육 사상과 불교 교육 사상과 한국 교육 사상의 샤머니즘적 기초가 어떻게 형성되고 변모되었는지를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각 교육 사상가의 시대적 상황과 사상의 배경을 중심으로 각 교육 사상가의 교육관을 이해하고, 그것을 토대로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본다.
ED717 한국교육고전연구 (Classics in Korean Education) 3학점
한국 현대 교육을 역사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한국 교육 고전을 읽고 현대 교육적 의미를 탐색한다. 원효의 대승기신론소, 설총의 화왕계, 지눌의 수심결, 권근의 입학도설, 소혜왕후의 내훈, 박세무의 동몽선습, 이황의 성학십도, 이이의 격몽요결, 홍대용의 담헌서, 이덕무의 사소절, 정약용의 아학편, 최한기의 기측체의 등을 읽고 현대 교육적 의미를 탐색한다.
ED718 교육본질론 (Seminar in Essence of Education) 3학점
한국인의 교육관을 이해하기 위해서 한국 교육의 본질에 관한 이론을 검토하고 각 이론의 가능성과 한계를 탐색한다. 특히 유교 교육의 본질과 불교 교육의 본질, 교육의 무속적 기초, 서양 교육 이론의 수용 과정 이후 나타난 전통적 교육관과 외래 교육관의 갈등 현상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 이론이 전제하고 있는 교육의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ED719 개인상담연구 (Seminar in Individual Counseling) 3학점
이 강좌는 개인상담의 제 이론을 상호비교하고 개인을 상대로 한 실제 상담능력을 향상시키며 심리검사, 개인진단, 상담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상담의 조직과 운영, 상담활동의 평가, 상담기술 개발, 상담의 실제 적용, 상담자의 자격과 양성 및 상담에서의 윤리 문제 등을 이론과 실습위주로 다룬다.
ED720 집단상담연구 (Seminar in Group Counseling) 3학점
이 강좌는 집단상담의 여러 이론을 체계 있게 익히고 실생활에의 활용법을 연습케 한다. 인간 잠재력 개발, 자기실현, 인간관계 개선, 자기주장 훈련, 리더십 개발, 의사소통 증진 등 상담학의 주요 과제별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하고 그 것을 현장에 적용 실험케 함으로 상담 현장에서 집단상담을 효율적으로 활용토록 지원한다.
ED721 인간관계연구 (Seminar in Human Relations) 3학점
이 강좌는 인간의 구체적인 삶의 과정에서 공동생활, 집단생활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리더십의 조건과 역할, 집단의사 결정과정, 가정, 학교, 직장, 단체에서의 인간 대 인간의 역동적 구조, 역할 수행 관계 증진 방법들을 이론과 실제 문제 중심으로 다룬다.
ED722 현대상담연구 (Seminar in Contemporary Counseling) 3학점
이 강좌는 현대사회에서 계속 분화되고 전문화되어 가는 상담영역과 그 활용법 및 해당 분야 상담자의 자격조건과 양성과정 및 활용실제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가족상담, 진로상담, 산업상담, 목회상담, 위기상담, 비행상담, 성교육상담, 약물중독예방상담 등 특수분야에 대한 이해와 전화상담, 컴퓨터 상담 등 청단 과학기술을 이용한 상담활동을 연구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ED723 아동·청소년상담연구 (Seminar in Child and Adolescent Counseling) 3학점
이 강좌는 교육가능성을 갖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연령층으로 하여 그들의 발달, 적응지도, 진로결정, 학업상담, 대인관계개선 및 생활과제의 진단과 해결법을 다룬다. 특히 청소년문화와 비행문화, 청소년의 욕구이해와 상담기법 및 청소년 평가와 역사적 고찰 등을 병행하여 종합적인 청소년 이해를 추구한다.
ED724 전인교육론 (Education for Well-rounded Person) 3학점
이 강좌는 교육과 상담에서 공동으로 추구하는 성숙한 인간의 모습을 바로 이해케 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옛날과 현재, 서양과 동양 및 각 종교와 나라 및 교육철학에 따른 바람직한 인간상의 모습과 조건 및 교육방법을 탐색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활용케 하는 과목이다.
ED725 교육사회학연구특강 (Advanced Seminar in Sociology of Education) 3학점
교육 사회학의 제 이론의 가정, 접근 방법, 내용 등을 비교 분석하고 교육사회학에 관련된 최근의 연구 문헌을 분석하는 것을 통하여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주제를 선정하고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본 과정에서는 교육 사회학의 대표적 이론인 기능론, 갈둥론, 해석학적 이론, 저항 이론 등의 기본 전제와 이들 이론에 기초한 연구물들을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써 각 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교육 현상을 각각의 이론적 입장에서 접근 방법 등을 다룬다.
ED726 성인교육론연구 (Theoretical Studies in Adult Education) 3학점
성인집단의 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이론과 실천적 방안을 탐색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성인을 위한 교수-학습 이론의 체계화하도록 한다. 그리고 평생교육 차원에서 성인교육의 제 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하도록 하고 우리나라 성인교육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체계화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아동중심 교육과 성인 중심교육의 비판적 고찰, 성인 교육의 이념과 목적, 성인 학습자의 학습요구, 성인 학습의 구조화 과정 등을 연구한다.
ED727 평생교육정책 (Policy of Lifelong Education) 3학점
평생교육의 역사, 이념, 제도 등에 관한 심층적 논의를 통해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 방안을 탐색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학습권과 교육권, 사회 평등과 교육, 사회복지와 교육 등을 다루며 세계 각국의 평생교육 정책을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평생교육 정책의 형성과 실천을 위한 제도적, 행정적 과제를 탐색하도록 한다.
ED728 교육과사회문제연구 (Education and Social Issues) 3학점
교육 현상은 사회 체제와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교육은 사회 체제의 결과이며 과정인 동시에 투입 변인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의 문제는 사회 각 부문과의 관계 속에서 파악되어야하며 사회문제도 교육 현상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본 강좌는 이러한 관점에서 인구문제, 환경문제, 사회적 불평등, 인간 소외 및 사회해체 등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교육의 과제와 방향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D729 진로교육세미나 (Seminar in Career Education) 3학점
사회변화에 따른 직업 세계의 구조와 변화를 분석하여 이러한 변화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도록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산업사회의 발전과 특징, 노동시장과 교육, 인간자원 개발론, 노동생산성과 교육, 산학협동 등을 다룬다.
ED730 교육정치론 (Politics of Education) 3학점
교육정치론은 교육을 정치적인 관첨에서 분석 · 고찰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이 교육을 정치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고 그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아울러 실제 교육 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데 있다. 교과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정치의 성격, 교육정치의 현상과 내용, 교육정치의 주요 이론, 교육정치의 연구방법, 교육정치의 실제 응용 등이 있다.
ED731 교육법제론 (Educational Laws) 3학점
교육법제론은 교육체제를 운영하는데 관련된 제반 법규정을 다루는 교육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재도를 운영하는데 관련된 각종 법령과 규정들의 성격을 이해하여 실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이 교과는 교육법제의 성격, 교육법해석학, 교육법규의 체계와 종류, 교육법제각론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ED732 장학론 (Educational Supervision) 3학점
장학론은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연구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탐구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교육을 개선하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러 장학방법들을 이해시키고, 그 구체적인 실천방향들을 탐구하도록 하는 데 있다. 본 교과는 구체적으로 장학의 개념과 성격, 장학의 역사, 장학의 방법과 종류, 한국장학의 실제, 미래장학의 전망 등 장학활동과 관련된 포괄적인 내용들을 주로 다룬다.
ED733 교육경영론 (Educational Management) 3학점
교육경영론은 교육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구체적인 운영전략과 방법을 다루는 교육행정학의 실제적인 연구 분야 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조직을 효율적으로 경영하는 데 관련된 구체적인 이론들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조직을 운영할 때,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있다. 본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교육경영의 개념과 성격, 교육경영의 기초이론, 교육경영의 실제, 학교경영, 학급경영, 교육조직 관리 기법, 교장론, 교감론, 주임교사론 등이다.
ED734 교육재정론 (Educational Finance) 3학점
교육재정론은 교육체제를 운영하기 위한 재원의 조달과 운용 및 평가를 다루는 교육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의 주요 내용에는 교육 재정의 특성, 교육재정의 운용 과정, 교육재정의 이론, 교육재정의 원천, 학교재정 운용의 실제 등이 있다.
ED735 교육개혁론 (Educational Reform) 3학점
교육개혁론은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혹은 개별 학교 차원의 체계적인 노력을 다루는 교육 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문제의 성격과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개혁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내용은 교육문제의 성격, 교육개혁의 성격과 구조, 교육개혁의 주요 이론, 한국의 교육개혁, 외국의 교육개혁 등이 있다.
ED736 교육조직평가론 (Evaluation of Educational Organizations) 3학점
교육조직평가론은 교육조직의 목적 달성 여부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 평가하는 교육행정학의 한 분야이다. 본 교과는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조직의 평가와 관련된 제반 이론을 숙지하여 실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의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조직평가의 목적과 특징, 교육조직평가의 환경, 교육조직 평가의 종류, 교육조직 평가의 과정, 대학평가, 교육청평가, 학교평가, 교육인사평가 등이 있다.
ED737 교육행정세미나 (Seminar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학점
교육행정세미나는 교육행정과 관련된 중요 주제와 문제를 시의 적절하게 다루기 위해 마련된 교육 행정특론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설정된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교과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주요 내용으로는 교육행정의 철학과 윤리, 교육자치제, 고등교육론, 교육시설, 교원노조문제, 교원수급문제 등이 있다.
ED738 교육과정철학 (Philosophy of Curriculum) 3학점
넓게는 교육의 개념, 좁게는 교육과정에 관한 개념은 진정한 실재, 바람직한 사회, 바람직한 인간, 바람직한 생활, 진정한 지식, 그리고 타당한 학습에 관한 일정한 기본가정에 기반을 둔다. 이 강좌는 교육과정 이론의 기본가정들을 철학적 측면에서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강좌에서는 몇 가지 교육과정 이론의 기반이 되는 실재론적, 인식론적, 가치론적 가정들을 살펴보고, 그 타당성을 논의한다.
ED739 교육과정사회학 (Sociology of Curriculum) 3학점
교육과정은 사회의 사회 · 문화적 구조를 반영한다. 이 강좌는 60년대 후반부터 제기된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문제들에 대한 학자들의 논점들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강좌에서는 자유민주주의 이념, 평등사회, 정의사회와 관련하여 재생산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문제들을 다룬다.
ED740 교육과정심리학 (Psychology of Curriculum) 3학점
교육과정은 인간의 지적 · 정의적 특성의 발달, 개인차 학습양상 등에 관한 심리학적 이해에 기초하여 개발 · 운영되어야 한다. 이 강좌는 교육과정과 관련되는 제반 심리학적 특성들을 이해하고, 내용의 선정과 조직에서 어떻게 고려되어야 하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강좌에서는 아동중심주의, 지적 · 정의적 특성의 발달이론, 학습이론, 동기이론과 교육과정의 관련성을 탐색한다.
ED741 교육과정개발론 (Theories of Curriculum Development) 3학점
이 강좌는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이론과 모형들을 이해하고 각 이론의 장단점을 검토함으로써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안목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강좌에서는 교육목적과 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개발과정의 평가 등을 중심으로 몇 가지 교육과정 이론의 개발 전략과 절차를 이해한다.
ED742 교육과정자료론 (Studies in Curriculum Materials) 3학점
이 강좌는 교육과정의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각종 교육과정 자료들의 의미와 의의를 탐색하고, 자료의 개발과 활용에 관련되는 제반문제들을 검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강좌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 자료에는 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비롯하여 학생용 웍북, 패키지, 심화 · 보충 학습자료, 참고서, 문제집, 실험실습자료 등이 포함된다.
ED743 교수·학습이론 (Theories of Learning and Instruction) 3학점
이 강좌는 교수·학습 과정에 관한 몇 가지 이론을 이해하고,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원리들을 탐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강화에서는 인지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몇 가지 교수이론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효과적인 수업과 관련되는 심리학적 · 사회학적 원리들을 검토하며, 효과적인 교실수업을 위한 방안들을 탐색한다.
ED744 교육평가특론 (Special Topics on Educational Evaluation) 3학점
이 강좌는 교육평가와 관련한 최신 이론과 기법을 익히고 교육자료를 비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평가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룰 내용은 국제학력비교연구,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연구,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문항반응이론,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화적응검사 등이다.
ED745 질적교육연구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3학점
이 강좌는 인류학적 연구방법인 질적연구를 교육연구에 활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질적연구는 참여관찰, 서술적 관찰, 심층면담, 서술형 설문조사 등을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양적연구에 비해서 총체적인 연구방식을 취하게 된다. 질적연구의 가장 대표적인 예는 문화기술적 연구이다. 본 강좌에서는 질적연구의 특징, 질적연구에서의 연구절차와 논문 작성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ED746 정의적특성평가 (Eval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3학점
이 강좌는 정의적 행동특성 평가의 의의와 방법을 익히고, 정의적 특성 평가와 관련된 문제점과 쟁점을 이해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 강좌에서 다루고 있는 주요 내용은 정의적 특성평가의 기본원리에 관한 것이며, 특히 흥미․태도․학습동기․학습습관․가치관․도덕성․사회성․자아개념․자기존중감․불안 등의 측정 및 평가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울러 새로운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그 양호도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탐구하고 있다.
ED747 교육연구와컴퓨터활용 (Application in Educational Studies) 3학점
이 강좌에서는 컴퓨터를 교육연구에 활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주요 내용은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검색 방법과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료분석 방법으로 대분할 수 있다.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으로는 SPSS와 SAS(다중회귀분석, 일원변량분석, 다원변량분석, 다변수변량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등), AMOS와 EQS(공변량구조분석), HLM(다수준자료분석), PARSCALE(문항분석) 등을 다룬다.
ED748 교육․심리평가 (Psychological Assessment) 3학점
교육 상황에서 총평은 학습자의 문제를 총체적으로 진단하고 평가하여 적절한 처방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강좌에서는 다양한 학습자 관련 자료를 이용하여 적절한 총평을 내리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서 자료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해야 하며, 최적의 처방을 내리는 데 있어서 어떠한 주의 사항이 필요한지도 다루고 있다.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TOP



교육과정

1) 석사 과정

  • ① 교사, 교육행정가, 교육전문가로서 담당하는 업무의 전문성을 개발한다.
  • ② 교육의 이해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연구 능력을 개발한다.
  • ③ 학교 및 사회 교육 기관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 ④ 교육상담가로서 학습자의 욕구와 성장에 필요한 전문적 조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2) 박사 과정

  • ① 교육현상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전문적 안목을 기른다.
  • ② 교육현상을 독자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전문적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 ③ 교육계의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교육관을 정립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