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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체능계



체육학과

본 전공의 교육목적은 인성교육의 근간이 되는 생활체육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발전된 체육학 지식과 정보를 탐구하여 체육 교육현장과 체육의 연구분야에 기독교 정신으로 학문적 기여 할 수 있는 지도자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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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성 명 직 위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정일규 교수 이학박사(고려대학교) 운동생리학 운동생리학,스포츠영양학
윤진환 교수 이학박사(고려대학교) 체육학 연구법 인체해부학, 스포츠의학
최승오 부교수 이학박사(미 텍사스여자대학교) 특수체육 운동역학, 스포츠심리학
이희혁 조교수 경희대(체육학박사),고려대(이학박사) 운동처방 운동처방, 스포츠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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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체육학 전공

SS601 인체해부학 (Human Anatomy)3학점
인체해부학은 인체를 이루는 구성단위들의 기능적 측면을 연구하는 인체생리학이나 운동생리학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인체해부학을 통해서 스포츠 상해, 운동역학적 적용, 인체의 병리나 생리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된다. 실제로 해부학적 기초가 없이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측정평가, 운동처방 등 여러 응용학문에 정통하게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겠다. 본 과목은 신체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골격계 · 근육계 · 순환계 · 호흡계 ·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SS602 스포츠사회학 (Sport Sociology)3학점
인간 사회나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개념과 일반 이론들을 소개하고 사회구조 · 사회화 · 일탈행위 · 사회제도 · 공동체 · 집합행동과 사회운동 그리고 사회변동 등의 문제를 다룬다. 또한 다양한 스포츠장면에서 나타나는 사회조직, 집단행동,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형, 스포츠와 스포츠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교육, 종교 등 구조적인 요인과 개인의 내적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사회학적 조사절차와 기법들을 중점적으로 터득하여 사회이동과 사회변동에 따르는 스포츠 문화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여 과학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SS603 체육원리 (Principles of Physical Education)3학점
체육 원리란 체육의 원칙과 근본 방침 그리고 근거 등에 대해서 정확히 밝혀 체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학문이다. 체육의 연구영역, 신체의 본질, 인간과 운동, 체육의 개념, 목적과 목표, 가치, 내용, 방법, 평가, 지도자, 체육의 미래에 대하여 다룬다.
SS604 운동생리학 (Exercise Physiology)3학점
인체의 생명보존에 필수적인 세포내 에너지대사 및 조절작용, 운동의 고위중추인 뇌의 운동지배 영역에 이르는 신경의 전도계 및 근수축기전에 대하여 파악하고 호홉 · 순환의 역학적 원리와 운동수행에 따르는 조절기능 등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저압, 저산소환경, 수중환경, 열환경 등 여러 환경조건하에서의 운동수행시 나타나는 인체의 반응과 적응현상, 운동수행과 산염기평형, 내분비조절기능에 대하여 배우며,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생리실험의 원리와 실험기기의 사용법, 혈액의 채취 및 취급법, 효소 및 호르몬의 정량적 · 정성적 분석과정을 이해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SS605 스포츠심리학 (Sport Psychology)3학점
스포츠 심리학이란 스포츠 활동장면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복잡한 활동을 심리학적인 면에서 이해, 분석, 판단, 예언, 통제하는 학문이다. 스포츠 심리학의 소개, 스포츠와 트레이닝, 스포츠와 연습, 스포츠와 지각, 스포츠와 심리, 스포츠와 성격, 스포츠와 동기, 스포츠와 공격성, 스포츠와 불안, 스포츠와 응집성, 스포츠와 사회적 촉진, 스포츠와 지도력에 대하여 다룬다.
SS606 운동역학 (Biomechanics)3학점
인체 운동의 역학적 원리와 방법을 연구에 적용하여 생체의 구조를 기능학적으로 이해하고,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모델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방안과 운동수행에 필요한 안전장비와 도구, 인간과 장비들 사이의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역학적 지식을 통하여 자신이 참여하거나 지도하는 각종 스포츠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는데 확신을 갖게 하고, 운동방법의 저변에 깔린 과학적 이유를 알게 한다. 세부적인 영역으로는 동역학에서 일 · 에너지 · 힘 · 운동량 등을 다루고 다양한 스포츠 기술 동작의 분석에 필요한 2D / 3D 영상분석기법 등을 익히도록 한다.
SS607 운동영양학 (Sport Nutrition)3학점
인간의 성장과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소화, 흡수, 대사과정을 익히고, 영양소의 요구량, 함유식품, 불균형된 영양소 섭취로 인한 기본적인 문제점들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운동의 종류, 운동의 강도, 운동시간에 따라 요구되는 영양소의 요구량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영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운동이 체내 당질, 지질, 단백질의 대사와 합성에 미치는 영향, 운동의 수행력 향상을 위한 식이적 고려사항, 비만과 체중조절, 운동과 탈수, 수분섭취방법,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식이적 보조물의 효과와 폐해 등을 중요한 학습내용으로 다룬다.
SS608 운동처방론 (Exercise Prescription)3학점
운동처방론은 체력이 약하고 운동기능수준이 낮아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신체적성수준을 강화시키고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시키기 위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운동내용과 방법을 설정하여 지시하는 학문을 말한다. 운동처방시에는 의학검사, 운동검사, 체력검사의 자료를 근거로 하여 운동처방서를 작성한 후 운동처방을 내리게 된다. 운동처방의 영역은 생활체육인들의 건강과 체력유지 및 증진을 위한 예방의학적인 운동처방, 그리고 환자들의 질병을 회복시키기 위한 재활의학적인 면의 운동처방 이론들을 다루고 운동부하검사에 사용되는 측정기기의 조작과 관리능력 그리고 검사결과의 해석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SS609 체육통계 (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3학점
체육 통계는 수집된 자료를 정리 분석하고 해석하여 이해함으로써 집단현상의 어떤 특성을 파악하는 학문이다. 체육통계에서는 조사·측정의 결과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분류하여 처리하는 기술 통계학과 수집, 그리고 분석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모집단으로 부터 추출한 표본의 모수를 예측 또는 추정하는 추리통계학적 내용을 터득하여 체육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SS610 트레이닝방법론 (Training Methodology)3학점
체력의 계획적인 강화훈련을 통해서 운동능력이 향상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개인에 적합한 운동의 종목과 필요량 (운동강도, 운동시간, 운동빈도, 운동기간)을 선택하여 가장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훈련케 함으로써 자신의 건강과 운동 능력을 유지, 향상시키는데 그 목객을 두고 있다. 트레이닝은 운동 프로그램의 실천에 의해서 인간의 신체가 영구적으로 적응을 일으키는 변화에 관한 이론들을 주로 다룬다. 구체적으로 트레이닝에 따른 신체의 변화와 적응, 트레이닝 처방의 기본원칙, 대상에 따른 트레이닝 방법, 환경과 트레이닝, 트레이닝과 건강관리, 유연성, 순발력, 근력, 지구력 트레이닝, 재활트레이닝의 방법들을 익혀 일반인의 체력향상은 물론이고 운동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SS611 체육사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3학점
현대 체육에 깊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여러 역사적 자료들을 연구함으로써 체육사상과 이념, 그리고 체육제도를 역사 인식의 맥락 속에서 고찰하고, 고대체육 생성과정의 시대적 배경과 문화적 복성을 연구한다. 그리고 삼한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으로 이어지는 체육의 변천과정과 현재의 체육현실을 태동시킨 역사적 배경, 우리나라 체육발전의 포괄적 흐름을 다룬다. 그와 동시에 고대 중국, 그리스, 로마시대의 체육, 중세, 근세에 이르는 체육사외 흐름 속에서 체육현상을 연구하고, 근세의 체육사상가들의 사상과 이념을 연구하여 올바른 체육사관을 확립하며 자료의 수집과 논증 등 문헌연구의 방법을 익힌다.
SS612 조직학실험 (Histology Lab)3학점
조직표본제작이나 관찰에는 여러 종류의 검사방법이 사용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는 조직면을 얇게 잘라 절편을 만든 후 염색하여 현미경으로 검사 실험하는 방법으로서 조직검사는 정상 또는 병리조직의 형태, 이들 조직 사이의 상호 관련성 및 조직을 구성하는 각 세포들의 구조를 현미경하에서 볼 수 있도록 표본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며, 이러한 조직학적, 세포학적 관찰에서 얻어진 정보를 통합하여 그 조직의 생리기능과 생리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조직의 기질적 변화 및 운동에 따르는 조직형태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SS613 체육세미나 (Seminar in Special Topics of Physical Education)3학점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등 체육학 전공분야별로 이론과 실기를 심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토의하고, 평생체육에 관한 기초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며, 외국의 평생체육의 실제를 파악하여 우리나라 체육의 실태와 연관시켜 분석 ·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현대 산업사회의 체육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체육의 이론적 · 실천적 과제를 탐색하도록 한다. 또한 각자의 전공영역별 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그 내용에 대해 질의 · 토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논리적으로 학문내용을 요약 발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SS614 스포츠경영 (Sport Management)3학점
스포츠 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의 성격과 환경적 요인을 설명하고 마케팅 활동의 중요 영역인 제품계획, 가격결정, 경로정책광고, 판매촉진, 시장정보수집 등에 대한 의사결정과 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며, 스포츠 경영관리자가 경영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계획을 수립하여 그 계획의 실행을 위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개념과 기법을 다룬다. 그리고 체육관리자로서 체육관리 법규, 시설용구, 지도자 관리조직, 각종 경기대회 운영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체육지도자의 자질을 높이고, 교육에 영향을 주는 학교시설과 체육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SS615 특수체육 (Physical Education for The Handicapped)3학점
특수체육은 장애학생이 주의 깊게 계획된 규칙적이고 특별한 체육, 레크리에이션 활동 등을 통하여 신체적 · 정신적 · 사회적 · 정서적 발달을 달성하도록 원조하는 것으로서 장애인의 체육 · 스포츠는 일반인과 같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이 중요하다. 더욱이 치료의 수단으로서 대단히 중요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개별화 교육 계획은 특수체육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장애인 개개인의 기능적 특성에 알맞는 체육목표와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여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체육프로그램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SS616 운동생리학실험 (Exercise Physiology Lab.)3학점
운동생리학 실험은 일시적 또는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서 신체에 나타나는 조직과 기능의 변화를 설명하고, 계획적인 운동을 통하여 신체에 일어나는 반응과 적응의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생리 실험 기기의 사용법과 운동생리의 이론을 재검증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가스분석 장치의 기기관리, 심전도의 원리를 실험적으로 규명, 근전도의 원리를 실험적으로 규명, 혈액 채취와 분석, 효소의 분석, 운동으로 인한 전해질의 분석 방법 등을 정량적 · 정성적 분석과정을 익히고 실험결과를 해석 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SS617 체육철학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3학점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윤리학, 미학 등 철학의 기초적 연구분야를 배우고, 체육현상과 관련이 있는 시대적 · 문화적 · 사회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상주의, 현실주의, 실용주의, 실존주의적 사고관에서 체육이 의미하는 바를 탐구하도록 한다. 그리고 현대 체육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체육철학의 기본 동향을 개괄함과 동시에 체육일반의 문제와 본질 그리고 지향할 목표를 살피며 체육학의 철학적 체계화를 시도하는 제 이론들을 다룬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이나, 서양권 인물들의 사상속에서 체육이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을 살펴보고, 그것을 현재의 교육현실속에서 어떠한 교육철학으로 정립시켜나갈 것인지에 대해 숙고하도록 지도한다.
SS618 체육학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3학점
체육연구의 과학적 접근방법, 기본개념, 체육현상, 연구유형, 운동행동의 객관적 측정방법, 체육연구의 원리적 문제점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체육학도로서 연구자세를 확립시키며, 체육학 영역에 포함된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그것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달성될 수 있는 연구법을 탐색한다. 체육학 이론정립의 토대가 되는 과학적 연구방법의 절차를 다룬다. 주요절차로 연구문제 · 가설 · 연구설계 · 측정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일반화 등의 순서를 밟고 그 절차들 사이에는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또한 체육학 연구분야에서 자주 사용 되는 메타분석과 조사연구 방법 등을 터득하여 실제로 체육학을 연구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고 구미의 체육학 연구 동향도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SS619 스포츠의학 (Sport Medicine)3학점
스포츠 의학은 의학,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물리 치료학, 체육학, 심리학 등 여러 분야의 학문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문으로써 운동으로 인한 근육상해, 건손상, 뼈, 관절, 인대의 상해 등과 같은 스포츠 상해 예방, 처치 방법 등과 같은 정형외과적인 면을 연구하여, 약물요법, 심혈관, 호흡계, 연령과 운동 등과 같은 내과적인 측면도 연구하고 고혈압과 운동, 당뇨병과 운동, 골다공증과 운동 같은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를 의학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SS620 여가및레크리에이션 (Studies of Leisure And Recreation)3학점
오늘날 레크리에이션은 인간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학문과 문화의 한 형태가 되어 가고 있다. 2l세기에 있어서 그 역할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레크리에이션과 여가에 대한 올바론 가치관을 가지고 레크리에이션과 레저에 대한 개념, 목적, 방법 등을 연구하여 여가를 선용을 할 수 있는 지도력을 터득케하고, 여가 활동의 공급자와 이용하는 수요자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연구하며, 레저 행동조사 연구와 관련이 있는 문헌, 자료, 연구 성과들을 발표 · 토의 할 수 있는 능력도 기른다.
SS701 신체와움직임의원리 (Principle of Body and Movement)3학점
인체와 움직임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세부주제로는 운동학, 동역학, 신경근 활성유형, 에너지학, 그리고 근육과 건의 역학 등이 포함된다.
SS702 체육측정및평가특강 (Advanced 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3학점
체육측정평가의 이론과 실제는 체육과 관계되는 모든 분야의 교육과 훈련의 보다 효율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하나의 방법학으로써 체육영역에 있어서 측정결과는 학습전후, 집단내의 위치, 다른 집단과의 비교에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교사와 그 지도법, 교과과정, 체육적 환경과의 관계에 있어서 그 능력을 명백히 하여 이것이 체육의 목적 및 목표에 어느 정도의 기여를 하는가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리고, 교육목표에 대한 성취 여부를 결정하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신체의 형태·능력·기능들의 과학적 측정방법과 통계분석에 의한 결과 해석에 관하여 연구한다.
SS703 체육철학세미나 (Philosophy of Physical Education)3학점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 논리학, 윤리학, 미학 등 철학의 기초적 연구 분야를 배우고, 체육현상과 관련이 있는 시대적 · 문화적 · 사회적 배경을 중심으로 이상주의, 현실주의, 실용주의, 실존주의적 사고 관에서 체육이 의미하는 바를 탐구하도록 한다. 그리고 현대 체육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체육철학의 기본 동향을 개괄함과 동시에 체육일반의 문제와 본질 그리고 지향할 목표를 살피며 체육학의 철학적 체계화를 시도하는 제 이론들을 다룬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이나, 서양권 인물들의 사상 속에서 체육이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을 살펴보고, 그것을 현재의 교육현실 속에서 어떠한 교육철학으로 정립시켜나갈 것인지에 대해 숙고하도록 지도한다.
SS704 체육통계학특강 (Topics in Statistics in Physical Education)3학점
체육 통계는 수집된 자료를 정리 분석하고 해석하여 이해함으로써 집단현상의 어떤 특성을 파악하는 학문이다. 체육통계에서는 조사·측정의 결과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분류하여 처리하는 기술 통계학과 수집, 그리고 분석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모집단으로 부터 추출한 표본의 모수를 예측 또는 추정하는 추리통계학적 내용을 터득하여 체육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SS705 운동생리학특강 (Topics in Exercise Physiology)3학점
인체의 생명보존에 필수적인 세포내 에너지대사 및 조절작용, 운동의 고위중추인 뇌의 운동지배 영역에 이르는 신경의 전도계 및 근수축기전에 대하여 파악하고 호홉 · 순환의 역학적 원리와 운동수행에 따르는 조절기능 등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저압, 저산소환경, 수중환경, 열환경 등 여러 환경조건하에서의 운동수행 시 나타나는 인체의 반응과 적응현상, 운동수행과 산염기평형, 내분비조절기능에 대하여 배우며,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생리실험의 원리와 실험기기의 사용법, 혈액의 채취 및 취급법, 효소 및 호르몬의 정량적 · 정성적 분석과정을 이해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SS706 인체해부학특강 (Topics in Human Anatomy)3학점
인체해부학은 인체를 이루는 구성단위들의 기능적 측면을 연구하는 인체생리학이나 운동생리학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인체해부학을 통해서 스포츠 상해, 운동역학적 적용, 인체의 병리나 생리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바탕이 마련된다. 실제로 해부학적 기초가 없이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측정평가, 운동처방 등 여러 응용학문에 정통하게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겠다. 본 과목은 신체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골격계 · 근육계 · 순환계 · 호흡계 ·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SS707 운동심리학특강 (Topics in Sports Psychology)3학점
스포츠 활동의 사회적 현상을 심리적 접근방법에 의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학습 과정에 관한 개념과 원리를 다루고 운동학습 이론의 최근 연구 동향을 파악함과 동시에 스포츠 심리학의 실험 기법과 인간행동분석의 과학적 접근방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그리고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여 가설과 이론을 논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인간행동의 기초를 이루는 신경생리학적 지식과 발달과정에 관련된 신체의 내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동기유발, 흥분과 각성수준에 관한 이론, 운동수행에 미치는 여러 가지 이론들을 체육장면에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SS708 운동역학특강 (Topics in Sports Biomechanics)3학점
인체 운동의 역학적 원리와 방법을 연구에 적용하여 생체의 구조를 기능학적으로 이해하고, 효율적인 운동기술의 모델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방안과 운동수행에 필요한 안전장비와 도구, 인간과 장비들 사이의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역학적 지식을 통하여 자신이 참여하거나 지도하는 각종 스포츠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는데 확신을 갖게 하고, 운동방법의 저변에 깔린 과학적 이유를 알게 한다. 세부적인 영역으로는 동역학에서 일 · 에너지 · 힘 · 운동량 등을 다루고 다양한 스포츠 기술 동작의 분석에 필요한 2D / 3D 영상분석기법 등을 익히도록 한다.
SS709 스포츠교육학특강 (Topics in Sports Pedagogy)3학점
체육의 목적 및 목표를 이해하여 스포츠와 교육과의 관계를 검토하고 지도계획을 입안하여 학교체육교육 현장에서 체육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현장교사들이나 체육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체육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인식하며 체육교육의 제반 이론과 교수학습의 이해와 체육교육의 연구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여 학습의욕이 증진과 연습의 방법 및 조건을 규명하는 동시에 스포츠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연구하여 체육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효과적인 수업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하기 위해서는 체육학습의 일반적인 원리와 이 원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수활동의 구체적 방법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수활동 중에 응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스포츠의 일반적인 원리를 제시하고 체육과목의 특수성에 맞는 교육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SS710 스포츠마케팅특강 (Topics in Sports Marketing)3학점
대학원 수준의 스포츠마케팅에 관한 세미나형태의 수업으로 강의 주제는 소비자 행동, 마케팅조사, 마케팅 전략, 통합커뮤니케이션, 이벤트마케팅 등을 다루고자 한다.
SS711 체육행정론특강 (Topics in Administration for Physical Education)3학점
체육 및 스포츠와 관계되는 영역의 측정 및 평가와 더불어 제 자료의 통계적 처리방법과 기본적 이론을 강의한다
SS712 체육교육과정론특강 (Topics in Curriculum of Physical Education)3학점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체육교과과정의 주요개념 및 이론을 검토하고 체육교과과정의 변천을 이해하여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정보화시대에 대응하는 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내용을 개선하며, 체육의 현장에서 필요한 체육교과과정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체육의 심동적·정의적·인지적 목표가 포괄적으로 달성될 수 있도록 체육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체육교과과정 구성의 제반원리와 방법을 고찰하여 학습지도에 필요한 체육과 교수학습이론을 정립한다.
SS713 스포츠사회학특강 (Topics in Sports Sociology)3학점
인간 사회나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개념과 일반 이론들을 소개하고 사회구조 · 사회화 · 일탈행위 · 사회제도 · 공동체 · 집합행동과 사회운동 그리고 사회변동 등의 문제를 다룬다. 또한 다양한 스포츠장면에서 나타나는 사회조직, 집단행동, 사회적 상호작용의 유형, 스포츠와 스포츠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 경제, 교육, 종교 등 구조적인 요인과 개인의 내적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사회학적 조사절차와 기법들을 중점적으로 터득하여 사회이동과 사회변동에 따르는 스포츠 문화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여 과학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SS714 특수체육특강 (Topics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3학점
특수체육은 장애학생이 주의 깊게 계획된 규칙적이고 특별한 체육, 레크리에이션 활동 등을 통하여 신체적 · 정신적 · 사회적 · 정서적 발달을 달성하도록 원조하는 것으로서 장애인의 체육 · 스포츠는 일반인과 같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이 중요하다. 더욱이 치료의 수단으로서 대단히 중요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개별화 교육 계획은 특수체육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장애인 개개인의 기능적 특성에 알맞는 체육목표와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여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체육프로그램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SS715 운동발달특강 (Topics in Motor Development)3학점
운동발달은 연령대별 인체의 운동신경 성장과 발달 그리고 기술 습득에 대한 연구와 비판, 그리고 분석한다. 주제로는 운동신경 학습 발달과 수행력 발달간의 관련성, 수행력 평가와 움직임 기술 개발과, 그리고 발달수준에 맞춘 개인별 평가와 치료, 그리고 활동의 수정 등이 포함된다.
SS716 스포츠의학특강 (Practise of Sports Medicine)3학점
스포츠 의학은 의학, 운동생리학, 생체역학, 물리 치료학, 체육학, 심리학 등 여러 분야의 학문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학문으로써 운동으로 인한 근육상해, 건손상, 뼈, 관절, 인대의 상해 등과 같은 스포츠 상해 예방, 처치 방법 등과 같은 정형외과적인 면을 연구하여, 약물요법, 심혈관, 호흡계, 연령과 운동 등과 같은 내과적인 측면도 연구하고 고혈압과 운동, 당뇨병과 운동, 골다공증과 운동 같은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를 의학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SS717 체육학연구법특강 (Topics of Research Method in Physical Education)3학점
체육연구의 과학적 접근방법, 기본개념, 체육현상, 연구유형, 운동행동의 객관적 측정방법, 체육연구의 원리적 문제점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체육학도로서 연구자세를 확립시키며, 체육학 영역에 포함된 교육목적 및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그것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달성될 수 있는 연구법을 탐색한다. 체육학 이론정립의 토대가 되는 과학적 연구방법의 절차를 다룬다. 주요절차로 연구문제 · 가설 · 연구설계 · 측정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일반화 등의 순서를 밟고 그 절차들 사이에는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또한 체육학 연구분야에서 자주 사용 되는 메타분석과 조사연구 방법 등을 터득하여 실제로 체육학을 연구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고 구미의 체육학 연구 동향도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SS718 운동과순환생리학 (Exercise and Circulatory Physiology)3학점
운동과 순환생리학은 심장과 말초 혈관의 조절에 대한 기본 지식과 운동에 대한 심장과 말초 혈관의 급성 및 만성반응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여기에는 혈관 기계적 및 화학적 수용체, 자율반사, 정보경로, 그리고 조절기전 등의 주제가 포함된다. 심화주제로는 혈관작용성 호르몬과 국부조절 그리고 말초 및 중추 상호작용 등을 다룬다. 실습시간을 배정해 안정시 및 운동시 심혈관 및 폐기능도 측정한다.
SS719 운동과호르몬대사 (Exercise and Hormone Metabolism)3학점
호르몬 분비와 호르몬 작용에 대한 기전을 고찰한다. 그리고 다양한 형태의 급성운동과 만성 운동이 내분비선이 호르몬 분비에 미치는 효과와 분비된 호르몬의 생리적 의미를 다룬다.
SS720 운동학습특강 (Topics in Motor Learning)3학점
운동학습특강에서는 운동학습의 인습적 정보, 최근의 이론 그리고 신경연결망 모형 등을 다룬다. 그리고 다양한 실습요법과 피드백, 그리고 학습 환경의 효과도 포함된다. 또한 신체의 운동학습과 적응에 대한 신경학적 기초가 포함된다.
SS721 운동생화학특강 (Topics in Exercise Biochemistry)3학점
운동생화학은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질의 화학적 구조, 효소의 기능, 효소의 조절, 탄수화물 대사, 지질 대사, 단백질 대사, 운동훈련에 의한 생화학적 적응 등을 다룬다. 또한 혈액과 뇨의 단순 생화학적 분석실험을 통하여 선수들의 건강과 수행력을 평가한다.
SS722 운동과스포츠의류특강 (Topics in Sports Clothing)3학점
섬유의 특성과 기능성에 대한 과학적 및 기술적 발달의 지식과 이해를 개발시킨다. 그리고 옷감의 직물, 방적사 및 섬유 특성 그리고 직물 마감재에 의해 영향 받는 옷감의 최종용도의 적용을 선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옷감의 최종용도의 적용은 전문 스포츠와 아웃도어 의복에 한정한다.
SS723 운동과에너지대사특강 (Topics in Exercise and Energy Metabolism)3학점
운동과 에너지대사는 에너지 변환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인체가 어떻게 저장하고, 동원하고, 이용하는지를 다룬다. 주제로는 영양소들의 저장과 산화를 통한 에너지(ATP)로의 전환 기전, 호르몬에 의한 에너지 균형과 기질 이용의 조절, 에너지원들간의 상호 에너지공급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식이구성과 신체활동이 체중조절과 비만발생, 인슐린 저항성 등의 조절에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된다. 또한 에너지 섭취, 에너지 소비 그리고 건강과 관련된 과학적 정보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지식이 제공된다.
SS724 운동과신경생리학특강 (Topics in Neurophysiology and Exercise)3학점
근육의 구조와 기능, 근육의 수축이론과 근섬유의 형태에 관한 이론을 설명하고 신경과 신경간, 신경과 근육간의 연접에 국한하여 이들 사이의 주요 작용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운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추신경계의 뇌와 척수, 효과기관으로 근육내의 감각기관인 근방추와 골지힘줄, 관절수용기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SS725 다변량통계해석특강 (Topics in Multivariate Statistical Analysis)3학점
본 강좌에서 하나 이상의 변수를 지닌 자료의 통계 방법에 특히, 응용면을 강조하며 다변량통계해석의 기본이론을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생물학, 의학, 의류학, 사회과학 등 여러 분야에서 수집될 수 있는 다변량 자료의 구조를 분석하는 분야로서 다변량 회귀분석, 주성분분석, 요인분석, 판별분석, 집락분석, 대응분석, 다차원 축적기법, 통계량검정 등이 포함된다.
SS726 발달운동학특강 (Topics in Growth and Development)3학점
운동발달 분야는 시간의 추이에 따른 동작행동의 변화과정과 그 과정에 영향을 주는 제반 유전적, 환경적요인을 양적 증가의 측면인 성장(growth)과 질적변화의 측면인 발달에 비추어 연구하는 분야로서 스포츠 지도자가 각 발육발달 단계에 있는 사람들을 상담하여 그 사람에게 보다 적합한 운동처방을 내리고 그 때의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게한다.
SS727 운동과근생리학특강 (Topics in Muscular Physiology)3학점
운동과 근생리학에서는 운동훈련에 의해 근육에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생리적 변화(적응)과 병리적인 변화를 생화학적 변수와 조직학적 변수를 토대로 다루게 된다. 또한 근육의 물리치료 및 재활에 응용될 수 있는 근재활방법도 다룬다. 이에 앞서 근생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최근의 연구경향과 연구물을 살펴본다.
SS728 운동과영양특강 (Topics in Exercise and Nutrition)3학점
인간의 성장과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소화, 흡수, 대사과정을 익히고, 영양소의 요구량, 함유식품, 불균형된 영양소 섭취로 인한 기본적인 문제점들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운동의 종류, 운동의 강도, 운동시간에 따라 요구되는 영양소의 요구량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영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운동이 체내 당질, 지질, 단백질의 대사와 합성에 미치는 영향, 운동의 수행력 향상을 위한 식이적 고려사항, 비만과 체중조절, 운동과 탈수, 수분섭취방법,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식이적 보조물의 효과와 폐해 등을 중요한 학습내용으로 다룬다.
SS729 운동제어특강 (Topics in Motor Control)3학점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헤서는 학습의 본질을 규명하고, 학습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운동학습에 필요한 지식과 지도방법을 현장학습에 활용토록 한다.
SS730 운동처방연습 (Practice of Exercise Prescription)3학점
체력의 개념과 체력평가 방법의 실습을 다룬다. 여기에는 건강상태와 병력 검사, 혈압, 점증부하 운동검사, 심전도, 근력평가, 체구성 분석, 폐기능 검사,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분석, 그리고 건강위험도 사정 등이 포함된다. 실습결과와 케이스 연구들을 이용해 운동처방 프로그램의 작성을 연습한다.
SS731 운동생리학실험 (Exercise Physiology)3학점
운동생리학 실험은 일시적 또는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서 신체에 나타나는 조직과 기능의 변화를 설명하고, 계획적인 운동을 통하여 신체에 일어나는 반응과 적응의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생리 실험 기기의 사용법과 운동생리의 이론을 재검증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가스분석 장치의 기기관리, 심전도의 원리를 실험적으로 규명, 근전도의 원리를 실험적으로 규명, 혈액 채취와 분석, 효소의 분석, 운동으로 인한 전해질의 분석 방법 등을 정량적 · 정성적 분석과정을 익히고 실험결과를 해석 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SS732 실험스포츠심리학 (Experimental Sports Psychology)3학점
스포츠 심리학이란 스포츠 활동장면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복잡한 활동을 심리학적인 면에서 이해, 분석, 판단, 예언, 통제하는 학문이다. 스포츠 심리학의 소개, 스포츠와 트레이닝, 스포츠와 연습, 스포츠와 지각, 스포츠와 심리, 스포츠와 성격, 스포츠와 동기, 스포츠와 공격성, 스포츠와 불안, 스포츠와 응집성, 스포츠와 사회적 촉진, 스포츠와 지도력에 대하여 다룬다.
SS733 스포츠상해예방및처치 (Prevention and Treatment for Sports Injury)3학점
스포츠 선수에서 흔히 발생되는 상해, 특히 테니스 엘보, 정강이 골절, 인대염좌, 근손상 등을 다룬다. 운동생리학의 생리적 및 생화학적 원리를 이용해 상해의 예방 그리고 상해환자의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치료는 근력, 유연성, 지구력, 재활에 필요한 훈련에 중점을 둔다. 인대의 손상(sprain)과 근육 혹은 건의 손상(strain)의 차이점을 구분하고 이에 맞는 치료도 다룬다.
SS734 운동영양학실험 (Exercise Nutrition)3학점
인간의 성장과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소화, 흡수, 대사과정을 익히고, 영양소의 요구량, 함유식품, 불균형된 영양소 섭취로 인한 기본적인 문제점들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운동의 종류, 운동의 강도, 운동시간에 따라 요구되는 영양소의 요구량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영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운동이 체내 당질, 지질, 단백질의 대사와 합성에 미치는 영향, 운동의 수행력 향상을 위한 식이적 고려사항, 비만과 체중조절, 운동과 탈수, 수분섭취방법,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식이적 보조물의 효과와 폐해 등을 중요한 학습내용으로 다룬다.
SS735 운동역학실험 (Biomechanics)3학점
움직이는 생체에 대한 역학적 법칙의 적용과 인체이동 운동에 대한 동작분석의 체제를 해부학적, 역학적으로 구명하게 하고, 인체운동이나 스포츠의 기술습득 및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원리의 실험적 분석방법과 연구동향에 대한 지식을 인식 시킨다.
SS736 통계분석연습 (Practice of Statistic Analysis)3학점
기초통계학에서 배운 기초이론을 토대로 통계분석기법 중 전공과목들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주요 통계기법들을 소개하고 가능한 수리적인 내용은 최소화하고 기본개념을 이해시키고 연습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회귀분석, 범주형 자료분석, 분산분석 등이 이에 포함된다.
SS737 비교체육학 (Comparison among the Sports Cultures of Societies)3학점
비교체육학이란 세계 여러나라 특히 서유럽이나 북유럽 등과 미국, 일본 등 체육이 발전된 여러나라들이 체육을 교육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 정치, 문화현상과 연관지어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이들 나라들의 체육현상을 역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살펴보고 우리나라 체육현실과 비교함으로서 미래의 체육에 대해 예견하고 미래의 체육이 사회와 국가의 발전 그리고 개인의 삶에 유익하게 기여하기 위하여서 어떠한 모습을 가져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찰한다.
SS738 운동영양학세미나 (Exercise Nutrition)3학점
인간의 성장과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소화, 흡수, 대사과정을 익히고, 영양소의 요구량, 함유식품, 불균형된 영양소 섭취로 인한 기본적인 문제점들을 이해시킴과 동시에 운동의 종류, 운동의 강도, 운동시간에 따라 요구되는 영양소의 요구량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영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운동이 체내 당질, 지질, 단백질의 대사와 합성에 미치는 영향, 운동의 수행력 향상을 위한 식이적 고려사항, 비만과 체중조절, 운동과 탈수, 수분섭취방법, 경기력 향상을 위한 식이적 보조물의 효과와 폐해 등을 중요한 학습내용으로 다룬다.
SS739 체육교수이론세미나 (Teaching Theories of Physical Education)3학점
유도된 교수 경험을 초안화하면서 체육의 교수이론을 탐구한다. 교수이론을 토대로 체육의 최종 목표를 체육 교육과정으로 전환, 체육개념 개발방법과 다양한 개념들의 차이가 학습 환경에 미치는 영향, 체육의 목표를 개별 그리고 사회적 틀내에서 공식화하기 등이 핵심주제로 다루어진다.
SS740 스포츠행정경영세미나 (Sports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3학점
체육지도자로서 현장지도에 필요한 체육의 행정(조직운영, 계획, 평가, 관리, 재정 등)에 대하여 지도한다. 그리고 스포츠 시장의 변화와 추이를 예측하고 적응하는 방법을 익히며, 매스미디어와 이벤트, 스포츠 시설과 용품, 정보와 경영 등에 대하여 연구, 학습한다.
SS741 비교체육세미나 (Comparative Physical Education)3학점
비교체육세미나에서는 15개국 이상의 체육 시스템의 비교 기술을 통해 비교 가능한 체육의 이해 그리고 본질을 분석 논의해 명확히 하게 된다. 주제는 4가지로 분류된다: (1) 비교 체육의 내용 및 연구방법론; (2) 학교내에서 체육활동에 대한 비교연구; (3) 학교외에서 체육활동에 대한 비교연구; (4) 비교체육에서 교육과정의 교수법 등이다. 특히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민주국가와 공산국가의 비교에 초점을 맞춘다.
SS742 스포츠와사회문제세미나 (Sports and Social Problems)3학점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문제, 특히 정치, 경제, 문화, 정책 등의 이슈를 중심으로 문제를 지적하고 스포츠를 권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대안적 방법을 토론한다. 스포츠와 고령화사회, 스포츠와 성별, 스포츠와 청소년 비행, 스포츠와 학교교육 등에 초첨을 맞춘다.
SS743 체육과교육과정세미나 (Curriculum of Physical Education)3학점
다양한 학문적 관점들로부터 탐구되어 질 수 있는 학문분야라는 기본적 가정에서 출발하며, 자기 성찰을 통하여 스포츠교육학 영역에 대한 보다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하고 앞으로의 교육실천을 위한 발전방향에 대한 전반적 조망까지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SS744 체육사상사세미나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Thoughts)3학점
고대, 중세, 근세 및 현대 체육에 영향을 끼친 체육사상을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이해하고 현재 체육의 제반현상을 사상적으로 분석 파악함으로써 현대 체육의 현 주소와 체육이 지향해야할 것 등을 모색한다.
SS745 건강교육론세미나 (Health Education)3학점
연령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건강에 대한 관점과 내용을 이해하고 건강교육을 위한 지도자들을 양성하기 위하여 단계별 교육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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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① 체육학의 이론적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갖춘 생활체육지도자를 양성한다.
  • ② 체육학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적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 ③ 생활체육에 직 ·간접적으로 연관된 모든 분야의 공공 체육센터 및 업체 등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 능력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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